[경영,경제] 환율에 대하여

1. [경영,경제] 환율에 대하여.hwp
2. [경영,경제] 환율에 대하여.pdf
[경영,경제] 환율에 대하여
1.환율이란 무엇인가

(1).환율은 서로 다른 두 나라 돈의 교환 비율.
오늘날 지구상의 모든 나라들은 서로 물건을 사고 파는 등 수많은 거래를 하고 있으며 그 규모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경제가 발전하면서 외국과의 거래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국가간의 거래과정에서 사람들은 거래대금을 결제하기 위해 자기나라 돈과 외국 돈을 바꾸거나 외국 돈과 외국 돈을 바꾸는 등 서로 다른 두 나라 돈을 교환하게 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사람이 미국산 자동차를 수입하거나 미국으로 여행하려 할 경우 미국 달러화가 필요하므로 원화를 주고 달러화로 교환하게 된다. 또한 미국으로 여행을 한 사람이 쓰고 남은 달러화를 일본에서 쓰려고 할 경우에는 달러화를 엔화로 교환하게 된다.
이와 같이 외국과의 거래나 해외여행 등을 위하여 서로 다른 두 나라 돈을 교환할 때에는 항상 교환비율이 있게 마련인데 이 교환비율을 환율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원화와 미국 달러화와의 환율이 800원/달러이라면 이는 달러화와 원화의 교환비율이 1:800이라는 것으로 1달러와 800원이 서로 교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환율은 한 나라 돈의 대외가치를 표시
환율은 이와 같이 두 나라 돈의 교환비율을 나타내는 동시에 한 나라 돈의 대외가치를 나타낸다. 미국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이 1달러=1,200원이라는 것은 미국 돈 1달러의 가치가 1,200원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우리나라 돈 1원의 가치가 1/1,200달러라는 뜻이기도 하다. 따라서 환율이 1,200원/달러에서 1,250원/달러로 상승하였다면 미국 돈의 가치는 그만큼 상승한 것이며 우리나라 돈의 가치는 그만큼 떨어진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사람이 미국에서 1달러짜리 볼펜을 사려 할 경우 환율이 1,200원/달러일때는 1,200원만 지급하면 되지만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떨어져 1,250원/달러가 되면 50원이 더 늘어난 1,250원을 지급하여야 한다.

(3).환율은 어떻게 표시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