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학] 영국의 환타지 문학

1. [영어영문학] 영국의 환타지 문학.hwp
2. [영어영문학] 영국의 환타지 문학.pdf
[영어영문학] 영국의 환타지 문학
영국의 환타지 문학

이 리포트를 쓰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환타지라는 단어의 범위를 생각해 봐야했다. 판타지는 알다시피 외래어이다. 우리말로는 보통 환상 또는 공상으로 옮겨진다. 하지만 판타지는 흔히 경험 현실에서 있을 수 없다고 받아들여지는 상상 또는 환상의 세계를 그린 소설이나 영화 장르를 일컫기도 한다. 따라서 요즈음 대부분의 사람들은 판타지라는 말에서 환상 또는 공상이라는 말보다는 오히려 일정한 경향의 문학을 먼저 떠올릴 듯 싶다.
판타지는 영어로는 fantasy , 프랑스어로는 fantasie , 라틴어로는 phantasia , 그리스어로는 phantas 라고 쓴다. 고대 문학에서 라틴어 fantasia는 상상 또는 상상력으로 정의된다. 영어권에서 판타지는 16세기 후반까지 그런 뜻으로 쓰이며, 문학 장르의 뜻은 지니고 있지 않았다. 예를 들어 영국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쓴 [햄릿]이라는 작품을 영어로 읽어보면 1장 1막에 Horatio say it s but our fantasy. 라는 구절이 나온다. 햄릿의 아버지인 선왕의 유령이 나타났다는 이야기를 호레이쇼는 판타지 라고 여기는 것이다. 이때의 판타지는 객관적인 실체가 없는 상상의 소산, 즉 환상이라든가 망상이라는 이미이지 문학 장르의 의미는 아니다.
판타지의 세계는 마법사와 용과 요정들의 세계만이 아니다. 동화인 [피노키오]라든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역시 장르로서의 판타지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 판타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컴퓨터 게임이나 사이버 문화의 공이 크다. 따라서 흔히 판타지 하면 마법사라든가 기사, 용들의 세계를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문학에서 판타지를 생각하면 그런 세계뿐만 아니라 우리 이성으로는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모든 것들이 판타지 장르에서 이야기되고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