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혁명사] 내가 꿈꾸는 사회, 세상의 혁명, 나의 혁명에 대해서

1. [서양 혁명사] 내가 꿈꾸는 사회, 세상.hwp
2. [서양 혁명사] 내가 꿈꾸는 사회, 세상.pdf
[서양 혁명사] 내가 꿈꾸는 사회, 세상의 혁명, 나의 혁명에 대해서
혁명이란 질문에 저는 여태껏 자라오면서 듣고 배우고 주워들은 얘기들만으로 혁명이란 단어의 정의는 제대로 알지 못한 체 그냥 엄청난 변화 이정도로만 생각해 왔었고 더 해봐야 4.19혁명을 떠올리곤 했었습니다. 이번 2012년도 1학기 교양과목으로 서양혁명사라는 과목을 듣게 되어서 조금이나마 혁명에 관해 공부를 해나가고 있고, 혁명을 공부하는 것은 마치 고등학교 때 국사나 역사과목을 공부하는 느낌이 들어 마치 저를 혁명 속으로 빠져들게 만듭니다. 혁명에 관해 읽고 공부하다보면 어느새 제가 그 혁명을 직접보고 있는 것 같이 느껴지고 과거에는 어마어마한 일들이 있었구나 새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양혁명사 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다면 과연 제가 언제 내가 꿈꾸는 나, 사회 혹은 세상의 혁명에 관해 생각이나 해보았을지 모르겠습니다.
우선 저는 제가 알고 있는 얕은 지식만으로는 제가 꿈꾸고 있는 구체적인 혁명들을 떠올려 보지 못 할 거 같아 혁명과 관련된 영화를 한편 보았습니다. 영화를 찾아보다보니 수업시간 배운 혁명이라 부를 수 있는 큰 혁명을 말고도 많은 혁명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선 제가 막연히 생각해본 세상의혁명은 세상을 바꾸는 큰 혁명보다는 우리나라의 능력주의사회의 변화와 자본주의체제로써 개인주의, 빈부격차의 해소, 그리고 세계적으로 과학의 의술이 발달하면 인간존엄성이 무시되는 실험들이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아마 제가 경영학과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뭔가 꿈꾸는 변화가 있다면 사회구조의 변화, 자본주의체제변화가 바로 생각납니다. 너무 막연하게 제가 원하는 세상의 혁명을 생각해 보았는데 좀 더 혁명에 관하여 조금 더 알아보기 위해 강의시간에 보았던 스파르타쿠스에 대해 검색도 해보고 영화나 관력책 등을 읽어보았습니다.
스파르타쿠스에 대해 마냥 TV드라마나 영화로만 보았을 때 검투사가 반란을 일으켰다는 정도만 알았었는데 스파르타쿠스란 로마역사에서 죽어서도 영원히 기억될 만한 혁명의 아이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