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 보살핌윤리의 기원과 특징

1. 심리학 - 보살핌윤리의 기원과 특징.hwp
2. 심리학 - 보살핌윤리의 기원과 특징.pdf
심리학 - 보살핌윤리의 기원과 특징
보살핌윤리의 기원과 특징
1) 배려윤리와 보살핌윤리
길리간에 따르면 도덕성은 정의와 보살핌이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되고, 두 도덕성은 성과 연관되어 있는데 기존의 지배적인 도덕성이론이었던 정의윤리에서는 주로 여성적 특성을 반영하는 보살핌의 도덕성은 무시하고 배제한 채 주로 남성적 특성만을 반영하여 도덕성을 정의의 관점에서만 편협적으로 정의해왔다고 한다. 남성적 특성만을 반영하는 정의도덕성의 관점에서 여성의 도덕성을 평가했기 때문에 여성은 남성에 비해 도덕적으로 열등한 존재로 평가받을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의 도덕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정당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정의윤리 뿐만 아니라 보살핌윤리가 필요하다고 길리간은 주장한다.
길리간은 남성들에게서는 분리와 자율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주 정의, 공정성, 규칙, 권리들의 문제를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 반면에, 여성들에게는 가족과 친구가 중요하기 때문에 여성들은 사람들의 소망, 필요, 관심 그리고 열망 등을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다는 사실을 통해서 남녀가 도덕적으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길리간은 정의와 보살핌의 목소리가 서로 구분될 수 있는 상이한 도덕적 목소리로서 性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하인즈 딜레마에 대한 11세 소년인 제이크 (Jake)와 11세 소녀인 에이미(Amy)의 대답을 인용하여 입증하고자했다.
제이크와 에이미는 둘다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합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일치하고 있지만 제이크는 공적인 논리와 법체계를 통해서 합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반하여, 에이미는 사적인 관계 안에서 대화를 통해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봄으로써 합의의 방식에 대해서는 상이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제이크는 연역적 논리에 의해 해소될 수 있는 생명권과 재산권 사이의 충돌을 발견한 반면에, 에이미는 사람들이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하는 인간관계의 균열을 발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