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코들러의 브랜드 마케팅을 읽고 느낀점과 감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흔히 소비자라 하면 개인 고객을 떠올리지만 사실 개인 소비자 못지 않게 중요한 구매자는 기업 고객들이다. 반면에 그동안 브랜딩은 코카콜라, 맥도날드, 나이키 등과 같이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품의 성공 전략으로 강조되어 왔다. 그렇지만 전 세계 무역 거래의 절반 이상이 기업간 거래라는 점을 감안하면 기업 고객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따라서 최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B 시장에서도 상품들이 유사해지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B2B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선호를 창출하기 위해 새로운 차별화 요소로 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저자는 B2B 기업의 제품도 적극적인 브랜딩 작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B2B기업에게 필요한 브랜딩 전략이란 무엇일까 이 책은 B2C와의 차이점을 통해 B2B 브랜딩이 왜 필요한지에서부터, B2B 브랜딩 전략을 실행하기까지의 과정, 브랜딩의 영역, 브랜딩을 통한 성장 가속화, 브랜딩 과정에서 빠지기 쉬운 함정, 기업의 미래, 그리고 성공적인 B2B 브랜딩 기업 사례등을 제시하고 있다.
체계적인 브랜딩 과정이 필요한때
브랜드 구축 과정은 브랜드 계획, 브랜드 분석, 브랜드 전략, 브랜드 구축, 그리고 브랜드 모니터링으로 구성되어 있다. 브랜드 구축은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예상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제품 및 서비스의 핵심 속성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브랜드 안정성, 브랜드 리더십, 그리고 국제적 존재감을 제대로 확보하기 위하여는 브랜드 구축 과정을 체계적으로 잘 밟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