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언론 권력, 한국의 문필가, 칼럼과 칼럼니스트, 곡필, 직필 저널리즘, 문학권력과 조선일보, 미당, 고은, 논쟁, 언론권력,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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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언론 권력, 한국의 문필가, 칼럼과 칼럼니스트, 곡필, 직필 저널리즘, 문학권력과 조선일보, 미당, 고은, 논쟁, 언론권력,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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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Ⅱ.본론1. 한국의 문필가2.칼럼과 칼럼니스트3.곡필과 직필 저널리즘4.문학권력과 조선일보5. 미당 고은 논쟁과 언론권력Ⅲ. 결론[신문 출판면 보도 분석]국내 신문 뉴욕타임스
Ⅰ. 서론
배타적 문학환경
중앙 문단과 지역문단의 이분화를 초래하는 문예지 전국시대 초래

질적 저하와 사이비 문학의 폐단을 낳고 있다. 문학권력을 일정 부분 행사하는 문예지일수록 언론사와 연결고리를 갖고 신춘문예 심사와 문학상 심사위원 권한을 행사하는 문학 권력자와 결탁 및 제휴하고 있는 실정.
Ⅰ. 서론
[중앙일보와 미당, 황순원 문학상]
문화권력이 중앙과 특정 문예지와 언론사 중심으로 형성
1994년 일간지 문화부의 한 기자가 이문열과 유홍준을 지칭해 문화권력을 처음 썼다. 이 때만 해도 개인의 영향력을 의미했으나 2000년 언론개혁 문제가 불거지면서 ‘언론권력’과 ‘문화권력’이 수면 위로 부상하고 ‘문학권력 논쟁’으로 비화

뒤 내용에서 다룰 이문열과 김용옥- 문화권력

[조선일보와 문학동네]
고은시인이 계간 『창작과 비평』여름호에 기고한 ‘미당 담론’
즉각적인 반론이 이어졌으면 현재도 논쟁이 되고 있다.
2001년 이문열 책 반환 사건
언론사 세무조사를 신문 칼럼으로 비판한 이씨의 홈페이지에 “책을 반송하겠다”는 네티즌의 글이 올라오고 이씨는 “현행법상 최고 이율을 붙여 반환하겠다”고 답
창작과 비평 vs 문학동네
창비도 진보 권위주의로 물든 문학권력(권성우) vs 문학동네가 문학권력(남진우)
Ⅰ. 서론
권성우는 문학권력 논쟁의 진정한 의미는 문학장 내에서 비평계의 부정적 관행, 문학성이라는 척도에 의해서 은폐된 모순, 왜곡된 역학관계 등을 공공연하게 드러나게 만들었다는 점 이라고 남진우를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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