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요인

1.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요인.hwp
2.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요인.pdf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요인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요인

최초의 가치나 행위의 기준은 가족 간의 관계성의 문맥에 의해 전달되고 강화된다. 부모는 양육이라고 하는 행위만이 아니라, 자녀와의 안정된 애착과 상호 대인지향성, 대화 등을 매개로 하여 아이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생후 2, 3년 동안은 도덕성의 내재화라고 하는 것이 가정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어 나가지만,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다니게 되면 이제 또래나 선생님 등과의 상호 작용이 도덕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 여기서는 부모의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I. 부모의 양육태도

연령 증가와 함께 언어 발달은 부모와의 대화를 증가시키면서 아이의 반성(회상)이나 경험의 재구성, 일상 경험에 대한 해석에 있어 부모가 어떻게 대응하는가가 아이의 도덕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Dunn 등(1995)의 연구를 보면 2, 3세 아이에게 어떤 행위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때 인도주의적인 관심을 유도하는 접근은 초등학생이 되었을 때 도덕적 이해의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Hoffman(1983)은 부모의 양육 스타일을 '이유 설명적 양육 태도', '권위적 양육태도', '애정 박탈적 양육 태도'로 분류하여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이유 설명적 양육 태도'는 그 행위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왜 그런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가 등을 설명하는 양육 스타일이다. 이런 대응법은 외적인 벌과는 관계없는 높은 수준의 죄악감을 인식하게 하는 도덕적 지향성을 생성시키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 아이들은 주요 관심이 자신의 행동 결과에 초점화되면서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는 인식 능력이 향상되고, 타인에게 고통을 주었다고 하는 의식으로 의해 죄악감을 느끼게 된다.
한편 '권위적 양육 태도'란 자녀에 대한 신체적 강제, 소유물이나 권리의 박탈, 직접적인 명령이나 위협적인 태도를 말한다. 이런 양육 태도는 벌에 대한 공포에 기초한 도덕적 지향성을 발달시킨다. '애정 박탈적 양육 태도'는 아이를 무시하거나 대화 거부, 그리고 아이를 방치하거나 위협하는 등, 아이에 대한 분노나 불승인을 노골적으로 나타내는 양육 태도를 말한다(Eisenberg & Murphy, 1995). 이 가운데 부모의 '이유 설명적 양육 태도'가 아이의 도덕의 내재화를 유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등학교 5학년생을 대상으로 일종의 도덕적 행위로 분류될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