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감성경영(Emotional Management)이란 고객이나 직원의 감성에 그들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감성경영은 고객을 지향하여 매출액 상승과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강화를 도모하는 것과 기업 내부의 조직분위기 활성화와 인재양성 효과를 기대하는 것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출처 : 현대경제연구소)
(2) 배경
20세기 수많은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가격, 품질, 기능이 중요시 여겨지고 상명하복을 중시하는 권위적인 카리스마가 CEO의 기본요건이었다. 그러나 21세기는 삶의 질이 높아지고 개성과 문화의 다양성이 강조되면서 소비자들은 디자인, 브랜드, 서비스, 감각적 정서 등을 중시하고, 임직원들에게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사고가 더욱 중시되고 있다. 즉, 과거에는 경영이 물적자원과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경영합리화를 추구해왔다면, 이제는 임직원들의 감성을 자극,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능력발휘가 가능한 기업문화를 구축하는데 성패가 달려있기 때문에 감성경영이 대두되었다.
2. 오리온 기업소개
(1) 오리온 선정 이유
최근 트랜드에 맞게 여러 기업이 더욱 더 소비자들의 욕구와 감정을 자극하고 호소하기 위한 노력들과 함께 사내에서도 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회사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 대우, 현대기업 뿐만 아니라 여러 중소기업들도 직원이 즐거워야 회사가 산다 라는 슬로건 하에 새로운 기업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인 정 을 소재로 감성마케팅을 하여 30년동안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쵸코파이의 오리온도 사내에서 감성경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시작으로, 오리온 기업과 감성경영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