絹織工 혹은 까뉘(canut)들은 오랫동안 조직을 결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때로는 자신들의 이익옹호를 위해 폭력에 호소해 온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그것을 주제로 한 최근의 베쭈차(Robert J. Bezucha)의 전문서적은 높이 평가되었다. 까뉘들은 “일해서 살거나 아니면 싸워서 죽을 뿐이다”는 투쟁적 구호를 외치면서 1831년에, 그리고 더욱 극적으로 1834년에 큰 폭동을 일으켰다. 이 소요들은 1844년에 기아상태에 있던 실레지아의 견직공들이 일으킨 필사적 반항과 함께 가장 광범위하게 주목받고 논의되는 19세기 초의 폭동 중의 하나였다.
2. 까뉘들의 노동조직 발전사
....
유럽 노동운동(사회주의 운동)의 발전사 유럽 노동운동(사회주의 운동)의 발전사
1. 들어가며
유럽 노동운동(사회주의 운동)은 18세기와 19세기에 걸쳐 발생한 역사적 대변동, 즉 산업혁명과 부르조아 혁명을 배경으로 등장하게 된다. 산업혁명으로 말..
프랑스에서의 1848년 혁명과 사회주의 프랑스에서의 1848년 혁명과 사회주의
1. 들어가며
근대 사회에서 근본적인 사회변혁이 필요하리라는 신념은 곧 과격한 혁명이나 권력의 장악이 필요하다는 결론으로 이어졌다. 그것은 공상적 社會主義학파 지도..
마르크스주의 확산과 제1인터내셔날 마르크스주의 확산과 제1인터내셔날
1. 유럽 노동운동의 발전
제1 인터내셔날은 18세기와 19세기에 걸쳐 발생한 역사적 대변동, 즉 산업혁명과 부르조아 혁명을 배경으로 등장하게 된다. 산업혁명으로 말미암아 ..
사회주의 발전과 제2 인터내셔날에 대한 연구 사회주의 발전과 제2 인터내셔날에 대한 연구
1. 들어가며
당면 과제들을 달성하기 위한 노동자운동의 투쟁형태들도 그 대중적 성격에 맞추어 노동조합을 통한 대중파업과 노동자들의 정당 및 노동조합으로의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