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노동운동(사회주의 운동)은 18세기와 19세기에 걸쳐 발생한 역사적 대변동, 즉 산업혁명과 부르조아 혁명을 배경으로 등장하게 된다. 산업혁명으로 말미암아 광범위한 프롤레타리아계급이 형성되었으며, ‘종획운동’에 의한 농민층 분해는 대규모의 산업예비군을 창출하여 노동자들을 자본에 의한 구조적 착취에 종속되게 되었다. 이와같은 산업혁명의 결과와 부르조아혁명으로 인해 자본주의 사회가 발전해감에 따라 노동자들의 계급의식은 점차 고양되어 나갔다. 나아가 1789년 프랑스혁명은 추기 노동운동의 한계를 극복하게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즉 추기 노동운동은 ‘기계파괴운동’에 한정되었으나, 프랑스혁명 이후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본제 자체를 변혁시켜야 한다는 인식을 하게 되고 이것은 유럽 각국의 혁명적 소그룹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주요한 특성
....
19세기 독일의 노동계급 운동과 사회주의 발전 19세기 독일의 노동계급 운동과 사회주의 발전
1. 독일의 노동계급 운동 발전사
獨逸의 노동계급 운동과 1848년 이래 社會主義적 이데올로기와의 제휴는 시작은 미미했지만 점차 성장해 갔다. 거기에도 기복은 ..
화이트칼라 노동조합 운동의 발전사 화이트칼라 노동조합 운동의 발전사
1. 발전사 개요
한국사회에서 화이트칼라 노동조합 운동이 시작된 것은 1960년대의 교원노조 결성의 움직임으로부터 비롯되며, 70년대 금융기관 노조 등 긴 역사를 가지고 있..
유럽 대륙의 까뉘들에 의한 노동운동 유럽 대륙의 까뉘들에 의한 노동운동
1. 들어가며
絹織工 혹은 까뉘(canut)들은 오랫동안 조직을 결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때로는 자신들의 이익옹호를 위해 폭력에 호소해 온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그것을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