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모니의 탄생설화 중 눈길을 끄는 이야기가 있다.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동서남북으로 일곱 발자국씩 걸은 다음 오른 손으로는 하늘을, 왼손으로는 땅을 가리키며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나 홀로 존귀하다 天上天下 唯我獨尊
삼계가 온통 고통이니 내가 이를 평안케 하리라 三界皆苦 吾當安之
이것은 사실보다 진실이 담긴 글로 보아야 할 것이다. 갓 태어난 아기가 이렇게 말했다기보다는 훗날 석가모니가 제자들에게 태어남이란 이런 것이라고 말했을 법하다. 물론 제자들이 석가모니의 탄생과 존엄성을 찬미하고자 이와 같은 탄생게를 지었을 수도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팔백사천만억나유타―인도의 수량 단위로 보통 1천억을 의미―라고 하는 수많은 부처를 앞에 두고 결코 나만이 존귀하다고 말했을 석가모니 부처가 아니다. 석가모니가 이렇게 말했다면 그 진정한 의미는 자기 탄생의 찬미가 아니라 모든 탄생의 찬미였을 것이다.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나’ 홀로 존귀하다
이 때 여기서 말하는 ‘나’는 주관적인 ‘나’가 아니라 객관적인 ‘나’다. 즉, ‘나’는 석가모니 자신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나’라는 본성을 갖고 있는 모든 ‘나’인 것이다. 그렇다면 왜 ‘나’라는 것이 하늘 위와 하늘 아래에서 그토록 존귀하다는 것인가
....
석가모니의 탄생 시기와 장소에 대하여 석가모니의 탄생 시기와 장소에 대하여
기원전 1500년경, 오늘날의 중앙아시아에 해당하는 카스피해와 이란고원 쪽에서 밀고 내려온 아리아족은 인더스강을 건너 갠지스강과 그 지류를 따라 인도 북부지역으로의 ..
불교의학과 인도의학 불교의학과 인도의학
인도의학의 특징
B.C.2000~B.C.200년 인도의 인더스강 유역에서 발생한 인더스문명 발생
승려 : 기도, 찬가, 축문의 방법에 의존한 의학 발달
베다의학
인도 초기의 의학
아유르베다
B.C.6..
불교의학과 인도의학에 대한 비교 불교의학과 인도의학
목차
인도의학의 특징
아유르베다의 이론적 기초
불교의학의 탄생
불교경전을 통해 본 불교의학
중국의 불교의학
삼국시대 인도의학
통일신라시대 불교의학
인도의학 · 불교의학 · 한의학
인..
한국의 민속 - 전통의 세시풍속의 이해와 변화하는 도시적 세시풍속 [한국의 민속]
-전통의 세시풍속의 이해와 변화하는 도시적 세시풍속-
목차
1. 각 계절별 세시풍속
2. 현대의 세시풍속
3. 결론
1.각 계절별 세시풍속.
세시풍속의 의미 : 세시풍속은 음력의 월별 24절기와..
석가모니(고타마 싯다르타)의 어린 시절에서 출가까지 석가모니 (고타마 싯다르타)의 어린 시절에서 출가까지
숫도다나왕은 이토록 귀하게 태어난 아기 석가모니의 이름을 고타마 싯다르타라고 지었다. 고타마는 성이고, 싯다르타는 ‘소원을 성취하다’라는 뜻을 갖고 ..
연등법회 개회사 < O월 O일 연등법회 개회사 >
연등법회 개회사
먼저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이 광장에 모인 모든 사람들과 유연무연의 모든 생명들이 자기 안에 참된 성품을 깨달아 부처님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오늘 이..
붓다(석가모니)의 핵심사상에 대하여 붓다 (석가모니) 의 핵심사상에 대하여
인간번뇌의 가짓수는 팔만사천번뇌에 달하기 때문에 붓다는 이 번뇌를 멸하기 위해 팔만사천법문을 설했다 한다. 이처럼 방대한 붓다의 법문을 소개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석가모니의 최후의 유언에 담긴 의미 석가모니의 최후의 유언에 담긴 의미
부귀와 영예를 버리고 스물 아홉에 출가하여 뼈를 깎는 육 년 간의 고행 끝에 마침내 정각에 든 붓다. 법열의 기쁨에서 깨어나 입멸할 때까지 붓다는 오직 중생제도를 위해 ..
법문사,법문사 출토품 법문사 출토품
발표순서
법문사 소개
법문사 출토품
Q A, 느낀점
법문사의 위치
위치한 사찰
중국 산시성 바오지에
웨이허 강
법문사
동한시대의 말년
세워졌다
석가모니의 불지사리를
위해 세워진 탑
(동한시..
자비에 관한 파포자료 자 비
주요 종교에서 강조하는 자비의 정신
자비란
자 는 최고의 우정을 의미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한 우정을 갖는 것이다.
비 의 원래 의미는 탄식한다 는 뜻으로 중생의 괴로움에 대한 깊은 이해·동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