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지도안] 3)국어-이야기의 세계-말의 빠르기, 높낮이, 강약에 주의하며 말하여야 하는 까닭 알기

1. 3)국어-이야기의 세계-말의 빠르기, 높.hwp
2. 3)국어-이야기의 세계-말의 빠르기, 높.pdf
3)국어-이야기의 세계-말의 빠르기, 높낮이, 강약에 주의하며 말하여야 하는 까닭 알기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 소개

이 단원은 문학적 태도를 내면화하기 위하여 설정된 단원으로, 반언어적 표현이 드러나는 애니메이션을 담화자료로 하여 인물의 말투에 주의하며 만화 영화를 보는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글의 말을 대체하듯이 이미지 중심의 미디어 세계로 특징지어지는 요즈음에는 이미지가 글을 대체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미지 중심의 이해와 표현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만화영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말은 음성언어를 통하여 일차적인 메시지가 전달되지만, 음성언어에 수반되는 강세, 높낮이,억양, 속도, 목소리 크기등의 반언어적 표현과 표정, 눈빛, 몸짓등의 비언어적 표현을 통하여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느낌, 태도라는 메타 메시지가 함께 전달된다. 즉, 말투, 표정, 몸짓은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단원은 말투에 주의하며 말하여야 하는 까닭과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등장인물의 말투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고, 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말투를 흉내 내어 보게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문학을 수용하고, 더 나아가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 말하는 내용에 어울리는 말투, 표정, 몸짓으로 말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단원의 계열

선수 학습

이 단원의 학습

후속 학습

▪2학년 듣기영역
-(4)인물의 말과 행동에 주 의하면서 인형극을 본다.

▪3학년 듣기영역
-(4)애니메이션을 보고 반언어적,비 언어적 표현을 이해한다.

▪3학년 문학영역
-(3)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내 용을 간추린다

▪5학년 듣기영역
-(4)경험담을 듣고, 비언어적 표현의 전달 효과를 파악 한다.

▪5학년 문법영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