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간접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국내 PPL사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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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간접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국내 PPL사례 기준
국내 PPL사례 기준

제 1 장 Product Placement (PPL)의 개념

제 1 절 PPL의 정의

PPL(Product Placement)이란 제조회사가 일반 극장에 배급되는 극영화 속에 자사의 특 정 소비제품을 결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일정한 협찬의 대가를 내고 영화 속에 특정 상 품이나 서비스를 삽입하는 행위이다. 협찬의 대가로는 협찬금일수도 있고 협찬상품 그 자 체일수도 있다.
PPL은 원래 영화제작시 소품담당자가 영화에 사용할 소품들을 배치하는 업무를 말하였는 데 과거 영화제작자들은 영화에 필요한 소품을 확보하기가 곤란하였기 때문에 소품을 확보 하기 위한 일환이었다고 볼 수 있다. 초기에는 그렇게 단순한 소품의 확보를 위한 노력에 서 비롯되었을 뿐 적극적인 마케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마케팅의 일종으로 영화나 드라마의 주 대상층이 PPL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제 2 절 PPL의 활성화

PPL은 82년 영화 ‘E.T 에 등장한 Reese s Pieces에 의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이 영화에서 관객들에게 이 초코볼의 구매를 호소하진 않았으나 작은 체구의 외계인이 영화 속에서 지금은 성인이 된 드류 베리모어가 건내주는 이 초코볼을 먹는 행동 자체만으로 엄청난 광고효과를 가져왔다. 영화 개봉 후 수개월만에 Reese s Pieces의 매출 신장률은 65%에 달했고 그로 인해 미국의 초콜렛 회사 2위였던 Hurshey Food는 단숨에 시장 점유율 1위로 올라서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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