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CI란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의 사용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
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HCI는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 체제, human factors, 인간 공학, 산업공학,
인지 심리학, 그리고 컴퓨터 과학의 일부분이 합
쳐진 분야로 생겨 났다. 따라서 HCI 는 어느 한
분야가 아닌 여러분야가 융합된 학문인 셈이다.
HCI는 많은 다른 공학과는 달리 다음과 같이 많
은 분야와 서로 관련이 되어 있다.
2. HCI 발달전개
년 도
발 달 전 개
50S
hardware 레벨의 기계적 측면에서 스위치 같은 인터페이스
60~70S
programming 레벨의 COCOL, FORTRAN 언어에서의 인터페이스
80S
dialogue 레벨의 GUI나 멀티미디어에서의 인터페이스
90S
networked system 기반의 그룹웨어를 위한 인터페이스
00S
interface가 pervasive해져서 RFtags나 Bluetooth, Mobile 등등 여기저기에서 개발
일상생활에서의 HCI 사례
※사례1(리모콘)
....
컴퓨터 정보와 사회 - NUI에 대해서 NUI의 정의
HCL(Human-Computer Interface) - 인간(사용자)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으로 UI기술을 포함한다
UI(User Interface) - 사용자(인간)와 컴퓨터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게체..
WebUserInterface&Usa User Interface
1. UI 디자인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먼저 살펴보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과 시스템간의 접점, 또는 사용자와 각각의 시스템사이의 정보채널이라고도 표현하며 그 개념은 보다 사용하기 편한 ..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 NUI(Natural User Interface) 란 무엇인가 NUI(Natural User Interface) 란 무엇인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GUI(Graphic User Interface) 이후의 UI(User Interface)를 또 한 단계 발전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내츄럴 유저 인터페이스(Natural User I..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목 차
1.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2.유비쿼터스 컴퓨팅 종류
3.유비쿼터스 컴퓨팅 사례
1.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은 주변에 두루 퍼..
동기유발의 개념과 과정 동기유발의 개념과 과정
1. 동기유발의 개념
오늘날 동기 또는 동기유발이라는 말은 조직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사용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이 왜 일어나는가는 인간본성(human nature)의 복잡성과 ..
일반물리학 - 경사면 위에서의 운동학[Air track] 경사면 위에서의 운동학-Air track
1. 실험목적
물체가 등가속도의 영향을 받을 때 물체의 속도가 경사면 위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 조사한다.
2. 실험 원리
물체는 경사진 Air track을 미끄러져 내려오는 글라..
[미디어학] Minority Report 에세이 - Minority Report -
에세이
HCI 에세이 3-“마이너리티 리포트”
- 오류와 악용의 위험성 -
1.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HCI.
HCI와 관련이 깊은 영화를 뽑으라면 빠지지 않는 영화가 바로 「매트릭스」와「마이너..
[미디어학] - The Matrix - 에세이 - The Matrix - 에세이
HCI 에세이 2-“매트릭스”
- 인간과 컴퓨터와의 공생 -
1. 「매트릭스」와 HCI.
HCI와 관련이 깊은 영화를 뽑으라면 빠지지 않는 영화가 바로 「매트릭스」일 것입니다. 영화 내의 수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