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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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소개 - 김수영(金洙暎) 1921. 11. 27 ~ 1968.

2. 첫 번째 시 연구 - 孔子의 生活亂

3. 두 번째 시 연구 - 풀

4. 세 번째 시 연구 - 눈

5. 김수영과 모더니즘

<참고문헌>
사랑하는 여인을 만나기 위해 일본까지 따라갔으나 끝내 돌아서는 그 여인의 뒷모습만 바라보고 돌아온 남자. 발가락을 혀로 핥아 줄만큼 아들을 끔찍이 위하면서도 그의 형편없는 시험 성적을 근거로 사정없이 구타하고, 그 아들을 일류 중학교에 보내기 위해 위장 전입을 서슴지 않았던 아버지. 원고료는 술값의 다른 이름이라는 문단의 1950년대 적 통념을 깨고 그것을 아내에게 가져다 준, 그래서 원고료에 민감하면서도 술 한 잔 사는 일이 드물었던 꽁생원. 가까운 사람이 계란을 사러 오면 부인 모르게 몇 개를 슬그머니 집어 주던 양계장 주인. 문학 세미나에서 시인들에게 서로 침을 뱉으라고 절규하던 시인. 동백림 사건으로 많은 예술인들이 구속되거나 핍박받던 시기에 문화와 예술의 자유의 원칙을 인정할 수 없다면 학문이나 작품의 독립성은 여하한 권력의 심판에도 굴할 수도 없고 굴해서는 안 되는 것 이라고 당당하게 외쳤던 투사. 4.19를 방만 바꾼 것이라고 생각한, 그것이 자신의 탓이라고 생각한 소심한 지식인. 경주에 있는 청마의 시비를 제막식 날 저녁에 찾아가 비를 껴안고 몸부림을 치며 통곡했던 시인. 동시대 문인들에게 각인되어 있는 김수영의 초상이다. -이종대 (동국대학교 강사. 문학평론가)

<중 략>

◆ 김수영과 모더니즘

김수영은 모더니스트였다. 그러나 김수영에게 있어서 모더니즘은 기법도 형식도 정신도 아닌 하나의 태도였다. 김수영은 모더니즘을 하나의 윤리적 태도로 받아들였고 그의 윤리적 자기 단련은 시대의 극복을 위한 자기 고양의 방법이었다는 점에서 그가 한국 모더니즘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가로놓여 있다. 그는 그 이전까지의 한국 모더니즘이 지닌 전반적 형식주의와 근대성에 대한 가파른 경사, 그리고 탈정치성 등을 극복하고 모더니즘의 진보적 본질인 자본주의적 근대에 대한 비판적 거부를 내면화하였다. 김수영은 동시대의 다른 모더니스트들이 모더니즘의 화려한 슬로건에 취해 있을 때 시간과의 투쟁이라는 모더니즘의 실천강령에 충실했지만 그 실천을 통해 원래의 모더니스트들이 무엇을 극복하고 무엇을 얻으려 했는지에 관한 발생론 적 이해가 부족했다. 모더니즘은 자본주의적 근대를 모태로 하면서도 그에 대한 염증과 저항을 양식으로 삼는 예술이념이다.
김수영, 모더니즘, 현실참여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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