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의 문학세계

1. 김수영의 문학세계.hwp
2. 김수영의 문학세계.pdf
김수영의 문학세계
Ⅰ. 머리말

김수영은 흔히 모더니즘과 난해시로 대표되는 시인이다. 김수영은 시속에서 현실을 깊이 반영하고 현실 참여를 원한다. 김수영을 알기 위해서는 김수영이 살았던 시대를 알 필요가 있다. 1945년의 해방, 1950년의 한국전쟁, 1960년의 4.19, 1961년 5.16은 김수영에게는 많은 의미를 부과하였으며 또 시를 통해서 김수영은 체험과 정신을 시로서 표현하였다. 김수영의 시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다. 참여시, 모더니즘시, 퇴폐적시, 난해시 등등 용어가 그를 평가하는데 동원되고 있다. 이에 이글에서는 김수영의 어느 함 면을 집중적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른 김수영의 시적변화에 따른 김수영의 시적 변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4.19와 그 시적 형성화에 관하여

1.김수영 시와 4.19에 관하여
시에 있어서 현실참여가 시를 통해 현실을(자아실현이든 사회실현이든) 반영하고 비판하는 태도이며, 그 궁극적 꿈이 보다 나은 세계의 현실과 획득에 있다고 할 때 그것은 현실을 불만족한 상황으로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고 하겠다. 그런데 현실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불만을 김수영은 자유의 부재에서 찾고 있다. 그가 시적 주제로 추구한 자유의 특성은 ‘사람이 고립된 단독의 자신이 되는 자유에 도달할 수 있는 간격이나, 구덩을 사회기구 속에 남겨놓지 않는다는 것은 더 나쁜 일이다’ 장일자씨는 ‘한국 시인들이 알지 못하는 시 대신에 알 수 있는 시를 쓰기를 원하고 있지만 나는 순서적으로 보아 역시 이곳의 시인이 알 수 있는 시를 쓸 수 있는 이곳의 자유의 회복이 더 시급하다고 믿는다.’ 위 인용문들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단독의 자신이 되는’자유와 이곳의 정치적 자유로 파악된다. 김수영의 시가 4.19를 계기로 사회현실에 관심을 갖는 다는 것은 현실참여를 의미한다.

2. 4.19이전
4.19이전의 감수영의 시를 살펴보면 주로 자신의 이야기를 많이 다루고 있으며 그것은 때로는 굉장히 난해하고 모더니즘에 치중한 것이다.
   
....
독후감,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