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자아개념과 자아정체감 형성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자아개념과 자아.hwp
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자아개념과 자아.pdf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자아개념과 자아정체감 형성
자아개념과 자아정체감 형성

1. 서론

“나는 누구인가”는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이자 물음이다.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정체감을 위한 탐색은 비단 청년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청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더 자아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지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이 바로 형식적 사고 능력의 발달이다.
 피아제의 이론으로 설명하면 청년들은 구체적 조작사고에서 형식적 조작사고로 인지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청년들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으로 말미암아 청년들이 아동에 비해 ‘나’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거나 나의 능력과 가치 등을 판단하는데 큰 차이를 보인다. 지금부너 청년기에 정신건강과 성격의 중요한 측면이가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2. 본론

  자아정체감 이란 용어는 에릭 에릭슨에 의해서 제일 처음 사용되어졌다. 에릭슨은 자신의 개인적 배경으로 인해 많은 갈등과 고민을 했었고, 개인과 자아정체감이 불확실할 때 파생되는 결과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하였다. 그는 청년이었을 때 자신은 누구이며, 무엇을 할 수 있었고, 자기에게 의미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자기정의”를 내리는 위기의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그는 이러한 위기 시간을 가지며 자기 선택을 보류한 상태를 심리적 유예기간 이라 명명하였다. 그가 직접 경험한 유예기간이 그에게는 아동기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미와 목적을 찾는 유익한 시간이었음을 그의 저서를 통해 알수 있다.

  에릭슨은 1968년 청년기의 발달과업과 위기를 정체감 형성 대 정체감 혼란으로 상정한 이래 국내외에서는 많은 연구가 최근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정체감에 대해 살펴본 뒤 자아정체감을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