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 대한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하며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환경은 전세기에 걸쳐 종교지도자와 철학자의 모든 저서에서 특징적으로 다루어졌던 내용이지만, 산업혁명기 동안에는 매우 심각하였다. 환경파괴, 인간과 물리적인 자원의 이기적인 이용, 높은 인구성장률과 일반 민중의 비참한 생활 등을 경고하는 정치적 ․ 철학적 소논문이나 소책자들이 범람하였고, 수많은 해결책이 제시되었다. 19세이 말 이후부터는 수많은 압력단체들이 나타나서 각자의 단일쟁점들을 지지하기 시작했다.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녹색주의의 기원은 최근의 것이다. 녹색주의는 1970년대의 산물이고 더 엄밀하게 말하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전문가들이 세 문헌을 출간했던 1972년부터 시작된 것이다. 이 세 문헌 모두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다루었고 환경보호운동이 추진되지 않는다면 환경문제는 더욱 악화될 것임을 주장하는 수많은 자료를 제시하였다.
녹색주의의 분파
초기부터 녹색주의는 상반되는 두 가지 유형으로 등장하였고, 일반적으로 밝고 약한 녹색주의자들 대 어둡고 강한 녹색주의자들이다. 이 상반되는 두 가지 유형은 무모한 개발로부터 환경이 보호되고 방어되어야 한다는 지각과 관련되어 있다. 밝은 녹색주의는 지구상의 어떤 생명체보다도 인간이 자연개발에서 더 우월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관점에 있기 때문에 인간중심적이다. 이와는 반대되는 입장에 서 있는 강력한 형태의 녹색주의는 과학기술로는 현재의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오직 경제성장과 소비를 축소하는 것만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사회복지] 사회복지를 보는 다양한 관점 [사회복지] 사회복지를 보는 다양한 관점
목 차
1. 반집합주의(Anti-Collectivism): 신우파
2. 소극적 집합주의(Reluctant Collectivism): 중도노선
3. 페이비언주의(Fabianism): 사회민주주의
4. 맑스주의(M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