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지금은 별로 기억도 하지 못하는 초등학교 시절, 나는 정말 책을 많이 읽는 아이였다. 밥먹을 때까지도 책을 끼고 살았던 어린시절, 내가 몇 번이나 읽어서 내용까지 완전히 외워버린 몇몇 책들이 있다. “꼬마마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그리고 바로 “찰리와 초콜릿 공장”이 바로 그 것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주로 평범한 아동문학에서 읽을 수 있는 권선징악이나 올바른 캐릭터들이 주인공이 아닌 약간은 괴기스럽고 괴팍한 동화를 좋아했었던 것 같다. 특히 이번 인물상을 분석해볼 “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모든 인물들이 생각날 만큼 기억에 남는 작품이었고, 그 안에서 펼쳐지는 초콜릿 공장의 놀라운 상상력은 내 머릿속에서 영원히 떠나지 않을 만큼 신비로운 것이었다. 마침 이번 여름에 기괴한 상상력으로 유명한 팀버튼 감독과 그의 상상을 눈 앞에서 펼쳐주는 팀버튼의 페르소나 조니 뎁이 출연한 영화가 개봉돼 몇 년이나 지난 지금 다시 어린 시절의 초콜릿 공장으로 여행을 떠나 이번 과제를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해낼 수 있었다. 어린 시절 막연히 즐겁기만 했던 초콜릿 공장은 이제 어른이 된 나에게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까 “윌리 윙카”, “찰리 버켓”, “움파룸파”같은 정겨운 이름들은 우리 속에 있는 어떤 모습에 대한 거울들일까 지금부터 한번 그들과 진심어린 대화를 나눠보자.
2. 본 론
1. 줄거리
....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읽고나서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읽고나서
책의 작가는 영국 웨일즈에서 태어난 로얄드 달이다. 로알드 달은 현대 동화에서 가장 대담하고 신나고 뻔뻔스럽고 재미있는 어린이 책을 만든 작가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기발한..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보고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보고
감상문
1. 감독과 출연진
감독: 팀버튼 감독이 메카폰을 잡음
주연: 조니뎁(윌리윙카역)
출연진: 입에 초콜릿을 물고 사는 독일의 먹보소년 아우구스투스(필립 비그리츠), 자신이 ..
[유아문학] 아동문학의 형성과 문학의 갈래
아동문학의 형성과 문학의 갈래
1. 아동문학이 문학으로 자리 잡기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아동을 위한 문학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아동을 진정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