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래칭은 부드럽게 근육을 늘리면서 힘을 조금씩 가하여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근육길이를 늘려주어, 약간 당긴다는 느낌이 올 때 멈추어 고정상태를 유지해 주는 동작
주로 몸의 탄력을 이용하지 않는 정적인 스트래칭을 뜻한다. 이와는 반대로 신체에 반동을 주어 관절의 가동 범위 이상까지 스트래칭을 하는 동적 스트래칭도 있다. 그러나 동적 스트래칭은 근육 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스트래칭
1) 스포츠 활동을 위한 초기 워밍업 효과
2) 부상방지를 위한 준비운동
3) 스트래칭 자체가 가벼운 운동
스트래칭 방법
신체부위를 서서히 쭉 뻗은 후, 20~30초 동안 자세를 그대로 유지하여 근육과 힘줄을 이완시킨다.
힘줄이나 근육에 탄력을 주고, 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혀 유연성이 붙게 한다.
호흡을 가다듬고 신체를 천천히 이완시켜 몸이 퍼지는 것을 상쾌하게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무리하게 힘을 세게 가하거나 탄력이나 반동을 이용하면 근육에 통증을 줄 뿐 유연성이 좋아지지 않는다.
무리하지 않는 정도에서 쭉 뻗은 신체 자세를 유지하여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이나 퇴화되어 있는 근육이 사용되도록 꾸준히 반복한다.
호흡을 멈추지 말고 느긋한 기분으로 한다.
스트래칭 효과
신체에 적절한 자극을 통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근육의 탄성을 높여준다.
수축되어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신체의 유연성을 높여 다양한 동작을 부드럽게 해줌으로써 신체의 상해를 방지해 준다.
근육을 펴주며 상쾌감을 주어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근육을 강하게 사용하거나 유연성이 필요한 운동을 하기 전에는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스트래칭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