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 비구니 활동의 역사적 고찰

1. 한국불교 비구니 활동의 역사적 고찰.hwp
2. 한국불교 비구니 활동의 역사적 고찰.pdf
한국불교 비구니 활동의 역사적 고찰
한국 비구니 활동의 역사적 고찰

I. 머리말

한반도에 불교가 전래되자 여성들은 출가하여 비구니 승가를 형성하였다. 같은 시기 동남아시아 불교국가에서 비구니는 수계제도가 거의 사문화(死文化)되고 있는 상황임에 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불교를 수용하면서 여성들의 역할을 인정하고 비구니계를 주어 수행자로서의 삶을 살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비구니 승가는 현재 한국불교에서도 그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하겠다. 그 실례(實例)로 조계종단의 자료에 의하면 현재 종단 소속 스님들 가운데 그 절반에 해당하는 숫자가 사미니를 포함한 비구니 스님이다. 이러한 성비(性比)만 보더라도 한국불교에서 비구니 스님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언급할 필요도 없다. 즉 교단의 발전에 기여하는 원동력의 절반 이상이 비구니에게서 나오고 있다는 의미이다.
비구니는 수행자이면서 여성이라는 특수신분을 갖는다. 따라서 불교포교에 있어서도 불모지나 다름없는 개척 분야가 바로 비구니의 몫으로 남아있다. 실버 계층을 상대로 하는 포교 이외에도 유아교육, 장애자 교육, 결손가정 자녀들의 지도문제, 그리고 특수업종 종사자들의 교화, 농어촌 부녀자 포교, 도심 빈민 근로자 가족들의 상담 등 낱낱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의 산적한 문제들이 비구니들을 기다리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불교라는 명제 속에서 그간 비구니의 활동을 역사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불교수용기인 삼국시대로부터 불교로서 꽃을 피운 고려시대 그리고 숭유억불정책 속에서 탄압을 받던 조선시대, 마지막으로 근․현대의 비구니들의 활약상을 찾아서 살펴본 후,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의 한국불교의 보루인 비구니의 역할과 그 위상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II. 삼국시대 비구니의 활약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