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동인도회사의 변모와 해산

1. 영국 동인도회사의 변모와 해산.hwp
2. 영국 동인도회사의 변모와 해산.pdf
영국 동인도회사의 변모와 해산
영국 동인도회사의 변모와 해산

Ⅰ. 序論

Ⅱ. 本論

1. 플라시전투와 북사르전투
2. 동인도회사를 통한 식민지지배
3. 토착 세력의 항쟁
4. 영국 동인도회사의 해산

Ⅲ. 結論

※ 參考文獻

Ⅰ. 序論

동인도회사는 잘 알다시피 17세기 제국시대 때 영국, 네덜란드 등이 세운 동방과의 무역을 위한 회사이다. 동인도회사는 유럽 국가들의 막대한 산업 자본이었으며, 상업혁명과 산업혁명 등 유럽의 상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1757년, 영국의 동인도회사는 플라시전투를 계기로 하여 인도무역을 거의 독점함과 동시에 인도의 식민지화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그 후 사적 독점상업회사인 동인도회사에 대해 영국 국내에서 비판이 일어나고, 또 경영난에 빠진 회사가 영국정부의 원조를 요청하게 되면서 1773년 노스규제법1)1) 레귤레이팅법이라고도 한다. 인도에 대한 식민지통치의 대강(大綱)을 정하기 위하여 총리 F.노스 내각 때 제정되었다. 그 동안 동인도회사가 영국 국왕이 수여하는 특허장에 의하여 특권을 인정받던 것을, 본국의회의 소관 사항으로 종속하게 하였다. 총독 ·참사회(參事會) 및 최고 사법기관인 최고법원을 설치하고, 그 권한을 규정한 법으로 적극적인 식민지정책의 일환으로서 제정되었다.
에 따라 본국 정부의 감독 하에 놓이게 되었다. 1833년에는 무역독점권이 폐지되고, 1858년 세포이의 항쟁이 일어난 뒤에는 인도가 영국 국왕의 직접통치하에 들어가게 되어, 동인도회사는 기능이 정지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