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게임 및 쿠바 미사일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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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게임 및 쿠바 미사일사태
Ⅰ. 겁쟁이 게임의 소개 및 문제 제기

1. 겁쟁이 게임(Chicken Game)의 기본 개념

겁쟁이 게임은 도로의 양쪽 끝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차를 몰고 전속력으로 마주보며 달려오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는 사람이 지는 경기를 말한다. 즉,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극단적인 게임이론의 일종으로 담력게임이라고도 불린다.

A1,B1 전략 : Swerve
A2,B2 전략 : Get straight

A1
A2

B1
(3 , 3)
(2 , 4)
B2
(4 , 2)
(1 , 1)
2. 겁쟁이 게임의 기본적 보수 구조 (Pay-off matrix)

3. 겁쟁이 게임에서의 동태적 불안정성을 내포한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

위와 같은 보수 구조에서 (A1,B2), (A2,B1)의 두 개의 내쉬 균형1)1) 상대방이 현재 전략을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 나 자신도 현재 전략을 바꿀 유인이 없는 상태
이 존재한다. 하지만 겁쟁이 게임에서 내쉬 균형은 동태적 관점에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이는 쿠바 미사일 위기(The cuban Missile Crisis)에서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도 나타나는데, 이 사례를 통해 겁쟁이 게임 및 그 한계에 대해 분석한다.

Ⅱ 사례 분석(Case Analysis)

1. 쿠바 미사일 위기의 사건 전개 과정

(1)사건의 발단
쿠바 미사일 위기는 58년 쿠바 바티스타 정권이 붕괴하고 카스트로 혁명이 수립되면서 막이 오른다. 60년 소련은 쿠바와 경제원조 협정을 체결하고 동년 7월 흐루시초프는 카스트로에게 “쿠바 침입자에게는 핵으로 보복”할 것을 약속한다. 61년, 미국은 쿠바와 단교를 선언하고 케네디 대통령이 취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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