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g 1 자유 시장이라는 것은 없다
- 시장은 자유로워야 한다. 정부가 개입하여 시장에 참여하는 주체들에게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지시하면 자원이 적재적소에 쓰이지 못하게 된다. 자유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시장에는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는 모종의 규칙과 한계가 있다. 시장이 자유로워 보이는 것은 단지 우리가 그 시장의 바탕에 깔려 있는 여러 규제를 당연한 것으로 여겨 규제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장이 얼마나 자유로운지를 규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도 없다. 자유시장은 정치적으로 정의되는 것이다.
Thing 2 기업은 소유주 이익을 위해 경영되면 안 된다
- 기업의 주인은 주주들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 경영되어야 한다. 주주들의 수입은 기업의 실적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주주들은 투자 기업의 실적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기업이 파산했을 때에도 다른 이해 당사자들은 최소한 조금이라도 건지는 반면에 주주들은 모든 것을 잃는다. 주주들을 위한 경영을 하면 기업 이윤은 극대화된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극대화하는 길이기도 하다.
Thing 3 잘 사는 나라에서는 하는 일에 비해 임금을 많이 받는다
- 시장 경제에서는 생산성이 높으면 그만큼 보수를 많이 받는다. 똑같은 일을 하고도 스웨덴 사람이 인도 사람에 비해 임금을 50배쯤 도 받고 있는 현실을 동정심 넘치는 진보주의자라면 용납하기 힘들지 모르지만, 이는 모두 생산성 의 차이를 반영한 결과이다. 잘사는 나라와 못사는 나라의 임금 격차는 개인의 생산성이 달라서가 아니라 각 정부의 이민 정책 떄문에 생기는 것이다. 진정으로 공평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개인의 가치에 맞는 임금을 받고 있다는 잘못된 신화를 깨드려야만 한다.
(A+ 레포트) 장하준,<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를 읽고 장하준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를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I. 서론
II. 본론
1. 진보인가 보수인가
2. 교육의 필요성
3. 세계화
4. 국가와 시장을 대하는 태도
5. 새로운 유형의 자본주의 ..
[현대사회와 경제 독후감]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을 읽고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책의 첫 시작은 2008년 금융위기에 대해서 아직 불황이 끝난 것이 아니라며 경고를 하고 있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서론부터 막히기 시작했다. ‘2008년에 금융위기가 났었나’ 의문을 ..
장하준 교수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독후감,줄거리,감상문 1.자유시장이라는 것은 없다.
2.기업은 소유주 이익을 위해 경영되면 안 된다.
3.잘사는 나라에서는 하는 일에 비해 임금을 많이 받는다.
4.인터넷보다 세탁기가 세상을 더 많이 바꿨다.
5.최악을 예상하면 최악의..
그들이 말하지 않은 23가지를 읽고 그들이 말하지 않은 23가지를 읽고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는 자본주의의 23가지 모순을 자세히 파고든 책으로 우리가 생각해 보지 못했거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점들에 대한 저자의 시선을 담은 책이다. ..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를 읽고 도입, 요약, 결어로 구분하여 도입은 환기차원의 글, 저자의 의도 및 책 전체 개략 등을 담고 있습니다. 요약에서는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마지막 결어에서는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과 ..
[지방재정론] 그들이 말하지 않은 23가지 [요약본] 그들이 말하지 않은 23가지
[ 목 차 ]
Ⅰ. 줄거리
1. 그들이 말하지 않은 23가지 줄거리
Ⅱ. 요약정리
1.Thing 1 자유 시장이라는 것은 없다
2.Thing 2 기업은 소유주 이익을 위해 경영되면 안 된다
3.Thing..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간결하고 깔끔하게 썼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이런 말은 하지 않는다 – 이기심은 인간의 가장 강력한 본성의 하나이지만 유일하지 않고 가장 중요하지도 않다. 세상이 지금처럼 돌아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