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소개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1909년 바사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어학교사와 시인으로 활동하다 생화학자인 스탠리 베네딕트와 결혼, 1919년 인류학에 접하게 되고 컬럼비아 대학에 입학하여 절대적인 스승 프란츠 보아스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인 인류학 연구에 빠져들어 아메리칸 인디언 종족들의 민화와 종교를 연구하여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모교에서 인류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국화와 칼을 읽고...
일본 문화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하던 중에 교수님께서 이 책에 대해 말씀을 하신 적이 있다. 우린 일본과 관련된 많은 일화를 접할 수 있다. 그 중엔 우리의 의식구조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하며 루스 베네딕트가 이 책을 쓸 때인 2차대전 후의 서구인들처럼 그들의 의식구조와 세계관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는 것들도 많다. . 이 책에서는 미국이 진주만 폭격 이후 일본과의 전투에서 그들이 보여준 어딘지 모르게 독특한 면을 보고 이해할 수 없었기에 이것을 학술적으로 연구하여 풀어 보려고 하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
우린 일본과 관련된 많은 일화를 접할 수 있다. 그 중엔 우리의 의식구조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하며 루스 베네딕트가 이 책을 쓸 때인 2차대전 후의 서구인들처럼 그들의 의식구조와 세계관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는 것들도 많다. 아마도 서구인들은 같은 불교, 유교 문화권에 우리보다 더욱 일본 문화와 일본인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힘들 것이다. 루스 베테딕트는 전쟁으로 인해 일본 땅을 밟아보지도 못했고 그저 일본에서 생활한 많은 서구인들의 기록과 미국에 와서 살고 있는 많은 일본인들의 증언과 각종 기록 들을 토대로 일본의 문화와 일본인의 사고 방식에 대한 매우 설득력있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독후감] 국화와 칼’을 읽고 일본인의 이중성과 이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국화와칼’을 읽고)
‘국화’는 일본 황실의 문양이다. 이 꽃은 부드러운 일본의 국민성을 나타낸다. 일본인들은 이 꽃을 가꾸고 키우는 데 온 정성을 다한다. 하지..
[독후감] ‘국화와 칼’을 읽고 [독후감] ‘국화와 칼’을 읽고
『근대 일본』을 접하면서 든 이 책의 첫 느낌은 ‘어른을 위한 역사책’이라는 것이다. 본인과 같이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1년 남짓 밖에 되지 않은 대학 초년생에게 있어 이 얇디 얇..
국화와 칼을 읽고 나의 소감 및 감상문 과 느낀점 Report
( 국화와 칼을 읽고 나의 소감 및 감상문 과 느낀점 )
국화와 칼을 읽고...
국화와 칼이라... 제목만 들어서는 도무지 알 수 없고 어떤 내용인지 쉽게 가늠할 수 없었다. 국화 와 칼 은 우선 상반되는 ..
[서평] ‘국화와 칼‘을 보고 한쪽은 둥글지만 한쪽은 날카로움을 가진 양날의 검 : 일본
[서평] ‘국화와 칼‘을 보고
‘국화와 칼’ 이란 책은 제목에서부터 책의 내용을 암시하고 있듯 국화(평화)를 사랑하면서도 칼(전쟁)을 숭상하는 일본의..
국화와 칼을 읽고 국화와 칼을 읽고
나는 독서경진대회를 위해 루스 베네틱트의 국화와 칼을 읽었다. 이 작품은 마치 논어나 사기처럼 누구나 알고 있는 고전은 아니지만, 고전의 축에 속하기 시작하는 작품이다. 이 책은 제 2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