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정권 기간의 민주화에 대한 도전 현황

1. 전두환정권 기간의 민주화에 대한 도전.hwp
2. 전두환정권 기간의 민주화에 대한 도전.pdf
전두환정권 기간의 민주화에 대한 도전 현황
전두환정권 기간의 민주화에 대한 도전 현황

1. 도전연합의 형성 및 전개

전두환 정권의 체제정비기(1980-83)는 새로이 국가권력을 장악한 신군부세력이 엄청난 억압력을 동원하여 제압하고 길들이는 시기라 할 수있다. 이시기에 있어서는 도전세력들이 각기 지하화 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전두환 정권의 자유화조치는 무엇보다도 전정권의 체제 정비기 동안 파괴되고 지하화한 각 부분의 도전세력들이 다시금 활성화되는 여건을 조성했다. 먼저 학생운동의 경우 체포, 구속, 제적되었던 학생운동가가 복교하면서 1984년 각 대학별로 학원자율화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학생운동이 기선을 잡아나가기 시작했고 이어 각 대학에 총학생회가 부활되었다.. 이처럼 학생운동의 ‘세포구조’라고 할 수 있는 대학의 학생회가 부활되고 또 이 조직이 학생운동가에 의해 장악되었다는 사실은 사회 운동권 전체의 확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식인과 종교인 그리고 구정치인이 중심이 되는 재야세력도 이 시기에 급속히 조직확대를 해나간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1984년 4월 문인들을 중심으로 ‘민중문화운동협의회’가 결성되었고, 5월에 정치인을 중심으로 ‘민주화추진협의회’가 결성되었으며, 9월 과거 학생운동을 하던 세력들이 결집하여 ‘민주화청년연합’을 결성하였다. 이러한 부문별 운동은 6월 부터 부문간 통합 작업이 시도되어 6월에 ‘민중민주운동협의회’가 창설된 이래 10월에는 ‘민주통일국민회의’가 설립되어 사회운동권이 전국적으로 이원화된 형태로 통합이 이루어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