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화학실험 - 분류관을 이용한 분별증류

1. 유기화학실험 - 분류관을 이용한 분별.hwp
2. 유기화학실험 - 분류관을 이용한 분별.pdf
유기화학실험 - 분류관을 이용한 분별증류
1. 실험제목
(Title)

2. 목 적
(Object)

3. 이 론
(Theory)

분류관을 이용한 분별증류

분류관을 사용하여 끊는점의 차이가 적은 액체혼합물을 분리해 내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이다.

Ⅰ. 단순증류와 분별증류의 차이점

1. 단순증류
증류할 물질의 증기압이 1기압이 되도록 가열하여도 분해되지 않는 비교적 안정한 물질은 순수하게 정제하거나 비휘발성 물질을 포함하는 균일 혼합물에서 한 물질은 분리하는 데 가장 간편하게 사용되는 증류법이다.

2. 분별증류
두 성분 또는 그 이상의 액체혼합물을 증류하여 비점의 차에 의하여 분리하는 실험조작을 분류 또는 분획증류라 한다.

즉, 단순증류는 끓는점의 차이가 큰 두 물질을 분리하는데 있어서 간단하며 가장 간편하게 사용되는 증류법이며 분별증류는 두 가지 이상의 액체혼합물도 증류가 가능하며 비점의 차이가 작은 물질도 증류가 가능케 한다.

Ⅱ. 분별증류의 원리와 이용

증류탑은 섞여 있는 액체혼합물을 끓는점 차이에 의해 분리하는 방법인 분별증류의 원리를 이용해 만든 실험장치이다.
예를 들어, 물의 끓는점은 100℃이고 에탄올은 78.1℃로 20℃ 이상 차이가 난다. 두 액체가 섞여 있을 때 이를 가열하면 78.1℃ 근처에서 에탄올이 끓어 기화되지만 물은 거의 기화되지 않는다. 이때 에탄올이 기화되고 있기 때문에 용액 전체의 온도는 크게 올라가지 않는다. 그러다 에탄올이 모두 기화되고 나면 다시 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해 100℃가 되면 물이 끓게 된다. 78.1℃ 근처에서 나오는 기체를 모으면 에탄올을 얻을 수 있고, 100℃에서는 물을 얻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