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론에서 어떤 내용을 혹은 어떤 표현을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경향을 띤 것으로 볼 것인가를 규정할 필요가 있다.
이는 우선 무엇보다도 하나의 영화작품을 감독의 사적표현의 성과물로서 인정하는 것이 작가이론의 견해이므로, 한 편의 영화를 평론함에 있어서 그 영화를 감독의 영화로서 인정하는 표현이나 내용은,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경향을 띤 것으로 간주한다.
두 번째로 감독의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삼는 것을 조건으로 하는 작가이론에 근거하여 한 편의 영화를 평론함에 있어서 그 감독이 이전에 연출했던 영화를 언급하는 행위를 또한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경향을 띤 것으로 판단할 것이다.
세 번째로 작가이론은 감독의 고유한 스타일과 일관적인 주제의식을 탐색하는 그 주요과제로 삼는 고로, 한 편의 영화를 평론하면서 한 감독이 즐겨 사용하는 연출상의 기법이나 영화적인 분위기를 언급하는 것 또한 작가주의적 영화비평의 경향을 띠고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아울러 한 감독이 연출한 영화를 통해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주제 혹은 관심사에 대한 언급도 작가주의적인 영화비평의 영향 하에 놓인 것으로 인정한다.
2.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기준
1) 한 편의 영화를 감독의 영화로 인정하는 표현. 여기에는 ‘작가’, 또는 ‘작가의식’ 과 같은 직접적인 표현을 포함함은 물론 간접적으로라도 감독을 작가로 인정하고 그 감독이 연출한 영화를 감독의 사적표현으로 간주하는 모든 언급을 아울러 포함한다.
....
한국 영화평론의 경향과 나아갈 방향1 한국 영화평론의 경향과 나아갈 방향
1. 한국 영화평론의 경향
현재 한국 영화평론의 경향을 진단해 보자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은 최근 한국의 영화평론은 영화평론의 주기능이..
전통 애니메이션과 실험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전통 애니메이션과 실험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애니마톨로지
애니메이션 이론의 이해와 적용
폴 웰스 지음
애니메이션학
애니메틱스(animatics)-콘텍스트(context)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의 가장 기초적인 개념..
미술비평의 유형과 미술비평교육 미술비평의 유형과 미술비평교육
미술비평의 유형과 그 성격
다케우치 도시오편찬 『미학사전』에서는 미술비평의 유형을 ①재단비평과 ②인상비평 그리고 ③과학적 비평등 세 가지로 나눠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