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비평’ 이란 용어는 영화비평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형식주의’ 혹은 ‘신형식주의’ 와 같은 영화이론에 기댄 비평들이 ‘기술비평’의 방식과 가깝다고 볼 수는 있으나, 엄밀한 의미에서 이들을 같은 용어의 다른 이름으로 보는것엔 무리가 있다. 그러나 어쨌든 일단 기술비평이란 용어의 광범위한 의미는 분명히 ‘형식주의’에 기댄 영화비평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밖엔 없는 것이 지금으로선 현실이다. 그렇다면 ‘형식주의’ 또는 ‘신형식주의’와 같은 영화이론에 기댄 영화비평은 구체적으로 어떠한가. 이하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2. 형식주의 기술비평
‘형식주의’에 기댄 영화비평은 간단히 말해서 영화적 형식에 대한 비평이다. 이는 문자 그대로 영화의 내용인 주제나 테마 또는 스토리 등에 관심을 갖기 보다는 내용을 형상화하기 위한 영화의 형태, 구조, 스타일 등 형식적 측면에 주목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영화가 던져 주는 ‘의미’들을 파악하는데 주력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구도, 조명, 앵글, 편집 등과 같은 영화형식을 이루는 요소들에 집중하면서 ‘기교의 패턴화’에 관심을 기울이는 스타일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
영화평론 기법 중 이론비평적 방식1 영화평론 기법 중 이론비평적 방식 (기호학, 정신분석학, 구조주의 등)
1. 이론비평적 방식의 개요
이론비평적 방식의 영화평론은 다른 어떤 비평보다도 가장 난해한 영역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선은 위에 열거..
빅또르 쉬끌로프스키 _'기법으로서의 예술_' ◈ 빅또르 쉬끌로프스키 ‘기법으로서의 예술’
I. 서 론
러시아 형식주의를 이해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이 빅또르 쉬끌로프스키의 논문, ‘기법으로서의 예술’은 형식주의를 표현한 적절한 예라고 느껴진다. ..
영화에 대한 인상 비평 및 창조적 비평1 영화에 대한 인상 비평 및 창조적 비평
1. 인상비평과 창조적비평의 개요
인상비평은 아마도 영화평론 뿐만 아니라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비평의 방식일 것이다. 이점은 전문글쓰기이든 다소 그렇지는 못한 ..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기준에 대하여1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기준에 대하여
1. 들어가며
영화평론에서 어떤 내용을 혹은 어떤 표현을 작가주의 영화비평의 경향을 띤 것으로 볼 것인가를 규정할 필요가 있다.
이는 우선 무엇보다도 하나의 영화작품을 ..
미술비평 교육의 방법 탐구 미술비평 교육의 방법 탐구
교육적 미술비평의 과정과 그 연구
(1)펠드먼의 미술비평 단계
학과중심 미술교육DBAE에서 미술비평의 방법으로 도입한 것은 펠드먼이 “미술비평의 작업”으로 제안한 네 단계이론이다..
장르 비평적 영화평론 방식1 장르 비평적 영화평론 방식
1. 들어가며
장르비평은 분명 전문 글쓰기인 영화비평의 한 영역이다. 그러므로 장르비평을 살핀다는 것은 또 하나의 연구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 논문의 목적은 장르비평에 ..
영화 쉬리 비평 ☞ 들어가는 글
영화 <쉬리>에 대한 나의 작품해설은 카메라 기법, 작품 완성도 등의 어려운 부분을 어설프게 내 의
경을 써 보이기보다는 내용중심과 작품이 같고있는 주제의식과 사회에 미친 파장들을 깊..
사회 및 문화비평적 방식의 영화평론 검토1 사회 및 문화비평적 방식의 영화평론 검토
1. 들어가며
영화평론에서 사회, 문화비평의 방식은 영화라는 텍스트에 집중하기 보다는 영화와 이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환경 일체를 연관지어 이를 주의깊게 살펴보는..
영화의 내용분석을 토대로 한 비평양식1 영화의 내용분석을 토대로 한 비평양식
1. 들어가며
영화의 내용분석이란 말 그래로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내용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영화비평의 양식으로는 ‘작품 해석비평’ 과 ..
감상과 비평 대상으로서의 미술작품 감상과 비평 대상으로서의 미술작품
1. 미술 작품의 형식과 내용, 그리고 양식
인간정신의 객관화라고 하는 예술품은 각 장르별로 독특한 ‘내용’과 ‘형식’을 지니고 있는데, 감상과 비평이란 것은 결국 미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