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관념주의의 주관화와 신학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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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관념주의의 주관화와 신학 발전
역사적 관념주의의 주관화와 신학 발전

1. 종교에 대한 실증주의에 대한 관념주의자의 비판

랑케가 시도했던 과거 사건의 사실 그대로의 추구는 좀 지나친 단순화였던 비판을 받았다. 역사는 일어난 사실들을 보이는 대로 기록한 연대기만은 아니다.
로빈슨의 지적대로 19세기에는 역사적 사실을 단지 이름, 장소, 날자, 일어난일, 순서, 원인, 결과 등으로 보았다.
역사가 사람을 자연과 구분시키는 인간적이요 창조적이며 유일하고 의미있는 것이라고 본다면 그런 것들만 가지고는 역사가 될 수 없는 것들이다 (James Robinson,A New Quest of the Historical Jesus, SCM,1959,P.28).
그리하여 관념주의자들은 실증주의자들이 인식하지 못했던 과거 사건의 내면적인 의미를 찾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빌헬름 딜타이, 베네디토 크로체, 콜링우드 같은 이들이 역사를 내면에서부터 봄으로써 새로운 역사의 연 구 방법을 시도하게 된다.

2. 딜타이와 크로체의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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