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유한양행은 1926년에 고 유일한씨가 세운 제약회사로 제약업계에서 항상 정보화·전산화의 선두에서는 회사이다. 삐콤 씨, 유한락스, 콘택 600 등의 잘알려진 각종 의약품과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현재 여러 계열회사에 약 1600여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자산 1500억원, 매출액 800억원, 당기순이익 40억원(94년)을 기록해, 동아, 보령, 대웅과 함께 제약사 빅 4라 칭해지고 있는 300여개 제약업체중 상위에 속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유한양행은 의약정보시스템을 개발해 (주) 한국PC통신의 하이텔 서비스에 IP(정보제공자)로 참여하게 된다. 이미 대웅, 동아, 보령등 기존 3사가 진입해 있는 상황이었다. 이는 의약품 정보, 건강상식, 건강상담등을 전자통신망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이 장에서는 이 의약정보시스템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해 보고 유한양행내에서 병행되고 있는 다른 정보시스템에 대해 살펴본다.
2. 개발동기
시스템의 개발을 관장했던 유한양행의 전산담당 상무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동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얘기하고 있다.
....
유한양행의 기업정보(2006년1분기 까지) [PDF] 본 컨텐츠는 유한양행의 기업정보로 작성일자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최근에 작성된 정보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본 컨텐츠에서는 유한양행의 2006년1분기까지 간략 정보가 기술되어 있습니다.문서 보안상 PDF..
국내 유한양행의 기업분석(2006년까지)[pdf] 본 기업정보는 시장조사, 수요예측 전문기관인 ㈜밸류애드에서 제작된 자료로 <2004 기업분석 견본>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니, 충분히 검토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2006년까지 유한양행의 재무제표를 이용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