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의 콜시장제도

1. 우리 나라의 콜시장제도.hwp
2. 우리 나라의 콜시장제도.pdf
우리 나라의 콜시장제도
우리 나라의 콜시장제도

1. 들어가며

우리 나라의 은행간시장은 원화자금의 경우 콜시장이 유일한 은행간 시장이라 할 수 있다. 국가에 따라서는 금융기관 이외에 일반기업도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 들어 대외거래가 늘어나고 이에 상응하여 외환거래의 규모가 증대됨에 따라 외환시장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의 은행간시장은 원화콜시장과 외환콜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 원화콜시장

종래 우리나라의 콜시장은 장내콜시장과 장외콜시장으로 이원화되어 있었다. 즉 장내콜시자은 금융결제원 콜거래실에서 은행을 중심으로 집중거래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내시장이며, 장외콜시장은 투자금융회사를 중개기관으로 하거나 아니면 비통화금융기관의 직접거래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외시장이다. 이러한 시장구조하에서는 자금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지난 1989년부터 투자금융회사를 콜거래 전문중개기관으로 지정하고, 장내콜시장과 장외콜시장을 통합하여 일원화하였다.

1) 장내외콜시장거래의 분리기
우리 나라 콜시장은 초기에는 콜시장의 중개기관이 없이 주로 은행간 지준조정을 위해 은행들간에 직접거래하는 자유거래제도로 운용되어 오다가 1975년 6월 금융기관 콜거래실 규약에 의거 서울 은행협의회 내에 금융기관 콜거래실이 신설되어 여기서 콜거래가 집중되는 집중거래방식이 도입되었다. 이는 당시 금융기관이 만성적인 자금부족을 위한 과당경쟁으로 콜금리가 지나치게 상승하여 자금부족 은행의 부담이 가중되는 한편 불규칙적인 자금거래에 따라 통화 당국의 유동성 조절효과가 저하되는 등의 문제점에 대응하여 시중은행들에게 은행권의 여유자금을 경쟁없이 배분해 주던방식이다.
그후 콜시장은 수차례에 걸친 제도개선을 통하여 참가기관이 늘어나고 거래방식도 시장원리가 확대 적용되는 방향으로 바뀌어 왔으며 금융거래의 증대와 함께 거래규모도 크게 신장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