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가 기업 및 근로자에게 미치게 될 영향 및 기업의 대응방안

1. 고령화가 기업 및 근로자에게 미치게 .hwp
2. 고령화가 기업 및 근로자에게 미치게 .pdf
고령화가 기업 및 근로자에게 미치게 될 영향 및 기업의 대응방안
고령화가 기업 및 근로자에게 미치게 될 영향 및 기업의 대응방안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매우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각종 통계 결과를 보면 2019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 예상되고 있으며, 2026년에는 65세 이상 인구비중이 20%로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다.
고령화의 급진전은 기업에게 ‘경제성장의 위협요소’로 다가서고 있으며, 노후대책이 미비한 우리사회에서 노년기 소득보장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 기업에서는 ‘조기퇴직’등의 단편적이고 수동적인 해결책으로만 일관하고 있어서, 고령 인력들의 강점은 전혀 살리지 못한 채 고령인력들이 사회적 상실감과 사기 저하에 허덕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령의 우수인재들 마저 누후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업무에 몰입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향후 인력구성이 점점 고령화될 것을 예상해볼 때 현재와 같이 고령 인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별다른 대비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기업이 경쟁력을 상실할 수 밖에 없다. 어느 기업도 인력구성의 고령화를 비껴갈 수 없는 현실이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하루 빨리 고령 인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해야 할 것이며,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하에서는 고령화가 기업과 근로자에게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처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고령화가 근로자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

1. 고령화가 근로자에게 미치게 될 영향
(1) 노후생활 불안감으로 임금상승 욕구 증가
- 기대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 장래의 소득보다는 현재의 소득에 대한 근로자의 관심이 고조(생애주기설)
- 사회적 안전망 미비에 더해 노후에 대한 대비책도 부족한 실정
- 노후에 대한 불안과 현재 소득 극대화 욕구는 근로자들의 임금인상 요구로 이어짐
(2) 집단적 고용안정·정년보장 요구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