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의 역사와 기원, 종이 어원의 유래

1. 종이의 역사와 기원, 종이 어원의 유래.hwp
2. 종이의 역사와 기원, 종이 어원의 유래.pdf
종이의 역사와 기원, 종이 어원의 유래
종이의 역사와 기원, 종이 어원의 유래

1.종이의 어원 유래
페이퍼(Paper)의 어원은 4천년전 고대 이집트인이 기록매체로 사용했던 파피루스(Papyrus)라는 식물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이때의 파피루스는 섬유가 분리되지 않아 오늘날의 종이와 차이가 있다. 파피루스는 당시 이집트와 북아프리카 지역이 주된 자생지였던 다년생 식물 로 크기가 최고 4m에 이르며, 기록재료 외에도 선박, 건축, 생활재료로 다양하게 이용되었다.

파피루스에서 기록재료로 쓰인 부분은 뿌리 바로 위의 중심부인데 이것을 밀가루분, 나일강에서 체취한 진흙물, 식초 등으로 정제한 후 문자를 기록하였다. 한가지 주목할만한 사실은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지는 상형문자를 기록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지만, 그 가운데 질이 낮은 것은 포장지로도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하여, 종이는 발명 초기에 이미 포장용으로 사용되었다고 볼 수가 있다.

2.종이의 기원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에 인류는 기록을 남기고 의사를 전달하는 매개체로, 석판, 짐승 뼈, 나뭇잎, 나무껍질, 철, 도자기, 천, 파피루스, 점토판, 양피지 등을 사용하였다. 그 후, 인류는 주로 강유역과 그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문명의 발달과 문화의 형성을 통하여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그 내용을 보관하고 전승할 수 있는 기록재료를 갖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기록재료로는 인도문명의 패다라, 메소포타미아 문명권의 점토판, 이집트 문명권의 파피루스, 지중해 문명권의 양피지, 그리고 중국 문명권의 갑골문, 죽간 등을 들 수가 있다. 그러나 이들 기록재료는 기록이나 보관을 하기에 여전히 번거롭고 무거우며 한시적인 한계성을 갖고 있었다.

....
종이, 종이의역사, 종이의기원, 종이 어원, 종이의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