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체운동 발달
유아기에는 매년 평균 5~7㎝ 정도 자라며, 체중은 2~3㎏ 정도씩 증가합니다. 유아기의 성장속도는 영아기보다 느리지만, 이전의 발달단계와 동일한 일반원리를 따르는 것은 같습니다. 유아들의 성장속도는 계절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 신장의 증가는 봄에, 체중의 증가는 가을에 보다 급속도로 일어납니다. 성장해 가면서 신체의 비율도 달라져서 유아기에는 팔과 다리가 가장 빨리 성장하는 반면에 머리의 성장속도는 훨씬 느린데, 이는 2세에 이미 두뇌의 무게가 어른 크기의 75% 정도에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아기가 되면 영아기에 보였던 배불뚝이의 모습이 사라지고 어른의 신체비율과 매우 비슷하게 변화됩니다.
만 3세아는 걷고, 뛰고, 발로 차기를 할 수 있으며, 두 발 모아 20㎝ 정도 점프하기, 발 교대로 계단 오르기, 한 발로 균형잡기, 큰 공 잡기, 능숙하게 자전거 페달 밟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소근육도 발달하여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물건 집기, 가위로 선을 따라 오리기, 큰 구슬 꿰기, 블록탑 쌓기 등을 할 수 있으나, 정교한 눈-손의 협응을 요구하는 활동에 대해서는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만 4세아는 대근육 운동능력이 더욱 향상되어 한 발로 뛰거나 5초 이상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고, 발을 바꾸면서 계단을 내려올 수 있고, 쉽게 구조물을 오르고, 평균대 위를 균형잡고 걸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낮은 농구대, 뜀틀, 평균대 등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지요. 소근육 운동능력도 발달하여 가위질이 보다 정교해지고 점토로 어떤 형상을 만들면서 즐거워합니다. 조작기능이 발달하여 작은 못 박기나 작은 구슬 꿰기가 가능하고, 다른 용기에 물을 흘리지 않고 따를 수 있습니다. 도움을 받지 않고 옷 입고 벗기가 가능하고, 양치질과 머리빗기 등이 가능합니다(이영․김미령, 19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