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은 소설가로 익히 알려져 있는 작가이지만 극작가로서도 논자들에 의해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장르간의 소통이 드문 문학적 풍토에서 장르를 변경한 작가1)가 드물다는 이유 외에도 최인훈의 소설이 기존의 서사적 방식으로는 분석이 용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소설장르에 관한 논란은 희곡작품을 쓰면서부터는 오히려 긍정적 평가2)를 받게 되었는데, 이러한 평가는 기존의 장르적 분류법으로는 완전하게 해명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볼수 있다.
마찬가지로 기존의 연구 논문들 또한 ‘장르들’의 총괄적 분류법에 최인훈의 작품이 해당하지 않는 데 초점을 맞추고, 시극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지금껏 있어왔다. 그러나 시극의 가능성을 문학성(읽히는 희곡)과 연극성의 확대에서 오는 부차적 요소로 논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본고는 최인훈 희곡을 통해 살펴 본 시극적 요소의 핵심이 종교적 요소와 관련있다는 데 천착해보고자 한다.
최인훈의 희곡은 모두 여섯 작품3)이며 이 작품들은 비슷한 성격과 분위기와 특징을 띠는데, 이러한 특징은 작가의 실험 의식의 연장에서 장르 전환과도 연관성이 있으리라고 본다. 작품으로는 [둥둥 낙랑둥]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둥둥 낙락둥]의 선정 이유는 패러디화 한 희곡에서 보이는 현실에 대한 냉소적 시선과 생에 대한 비극적 통찰이 여백의 미로 온전하게 승화되고 있는 작품으로 보기 때문이다. 작품은 인물의 내적 갈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결말구조는 운명에 대항하는 인물의 초월적 인식에 이르는 방향으로 매듭지어진다.
Ⅱ. 소설에서 희곡으로의 장르 변경
....
[시]장르의_일반론(내용상) [시]장르의 일반론(내용상)
장르의 기본형은 서정양식, 서사양식, 극양식을 말한다. 이것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의 시학에서부터 규정지어진 것이다. 근대 이후에는 서정양식이 서로 변화되었고, 서사양..
시라노 [질문1] [시라노(Cyrano De Gergerac)]의 작가 에드먼드 로스탕(Edmond Rostand)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에드먼드 로스탕(Edmond Rostand, 1868.4.1~1918.12.2)
프랑스 극작가, 시인
1868년 프랑스 마르세유의 ..
채만식 희곡 채만식 희곡 제향날에 나타난 인물 유형
희곡의 인물 성격에 대한 연구는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채만식의 희곡에 있어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채만식 희곡의 인물들이 바로 그 사..
이미지즘의동양시학적가능성고찰 이미지즘의 동양 시학적 가능성 고찰
- 언어관과 자연관을 중심으로 -
1. 머리말
이미지즘은 서구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동양의 한시적 전통 속에서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이미지즘은 항상 서구 ..
설득이론과 광고 들어가며...
태도변화의 과정과 설득과정은 우리 삶의 곳곳에서 부지불식간에 일어난다. 특히 매스미디어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광고나 기타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이나 영향력이 매우 크다. 그..
[현대음악의 이해] 현대음악과 영화 음악에 대해 1. 서 론
극작품의 질이 훌륭하면 훌륭할수록 대사에 종합되어 있는 극적인 것과 연극적인 것의 분리가 더욱 어려워진다는 점을 든다. 소설을 무대용으로 각색하는 시험을 보여도, 그 역의 시험은 실제로는 결코..
사실주의연극에대하여 사실주의 연극에 대하여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과 정의
19세기말 실증주의 진화론과 같은 과학적 철학의 영향을 받아 낭만주의 연극이 비현실성 무대공연의 부적합 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연극사조의 하나..
금융제도 고찰 금융제도와 관련된 몇 가지 쟁점
1 시장중심제도와 은행중심제도
@분류
금융제도를 실물부문과 금융부문 사이의 관계, 또는 그 범위를 좁혀 기업과 은행 사이의 관계를 기준으로 분석할 때 , 일반적으로 크..
극문학과 영상문학의 차이점과 TV드라마 대본과 시나리오의 차이점 극문학과 영상문학의 차이점과
TV드라마 대본과 시나리오의 차이점
o 연극 vs. 영화, TV vs. 영화
- 연극 : 고정된 무대안에서 움직임을 지휘
영화 : 끊임없이 움직이는 영상의 연속선에서 작업
- TV : 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