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시대의 SOHO

1. Internet시대의SOHO.hwp
2. Internet시대의SOHO.pdf
Internet 시대의 SOHO
Internet 시대의 SOHO

1. Internet 시대의 SOHO의 탄생 배경
: 기업의 리스트럭처링 붐에 의한 사무실 공간 축소, 대도시 교통 혼잡에 따른 출퇴근 문제, 치안문제 악화 등의 사회 현상은 컴퓨터 통신을 비롯한 정보통신의 발달을 등에 업고 바야흐로 「재택근무」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무환경을 낳고 있다.
소호(SOHO;Small Office Home Office)라는 신종어나 얼마 전 노동법 개정으로 새롭게 도입된 「재량근로제」라는 말의 개념은 모두 재택근무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업무수행을 딱딱한 회사 사무실에서 책상머리에 앉아 하는 것으로 한정하지 않고 근로자의 재량에 따라 그 장소화 방법을 정할 수 있게 한 「재량근무제」나 집안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한다는 「소호」,「재택 근무」는 디자이너나 카피라이터,연구원등의 창의력을 요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열린 업무환경을 제공하여 더욱 풍성한 업무수행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 예로 미국에서는 재택근무자를 통신으로 출퇴근한다고 해 「텔레커뮤니터」라 부른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 정보통신관련 첨단업체의 40% 이상이 재택 근무를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작년 겨울 미국 동부에 엄청난 폭설이 내려 교통이 마비되었을 때도 대부분의 회사업무가 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일반화해 있던 그들의 재택근무 덕이었다.
재택근무는 문서작성과 통신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및 영상회의 시스템의 급속한 발전이라는 전제가 있어 가능해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사무통합 소프트웨어인 그룹웨어나 인트라넷 그리고 화상회의가 활성화돼 있지 못하기 때문에 잦은 회의를 거쳐야만 하는 경우나 혼자 습득하기 힘든 새로운 기술을 계속 보강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순수한 의미의 재택근무는 오히려 어려운 사무환경이 될 수도 있다.
또 집집마다 업무에 필요한 공간과 기기들이 갖추어져 있고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은 아직도 많이 미비한 실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