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제는 언제나 사해행위가 되지 않는 것으로 새기는 것이 판례․통설이다. 채무의 변제는 적극재산의 감소를 가져오는 동시에 소극재산도 감소케 하고, 채무자는 비록 다른 채권자가 있어도 변제를 거절하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2. 대물변제
대물변제도 원칙적으로 사해행위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상당한 가격으로 행하여지지 않거나 특정채권자와 공모하여 다른 채권자의 일반담보를 감소케 하는 경우에는 사해행위가 될 수 있다. 판례는 사해성을 넓게 인정한다.
채무초과 상태의 채무자가 「유일한 부동산」을 특정 채권자에게 대물변제로 양도한 것이 사해행위가 되는지 여부(적극)
대판 96.10.29. 96다23207 … 이미 채무초과의 상태에 빠져 있는 채무자가 그의 유일한 재산인 「부동산」을 채권자들 가운데 어느 한 사람에게 대물변제로 제공하는 행위는 다른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다른 채권자들에 대한 관계에서 사해행위가 된다.
기존 금전채무의 변제에 갈음하여 다른 「금전채권」을 양도하는 경우, 사해행위의 성립 여부(소극)
대법원 2004.5.28. 선고 2003다60822 판결 …, 채무자가 채무초과의 상태에서 특정채권자에게 채무의 본지에 따른 변제를 함으로써 다른 채권자의 공동담보가 감소하는 결과가 되는 경우에도 그 변제는 채무자가 특히 일부의 채권자와 통모하여 다른 채권자를 해할 의사를 가지고 변제를 한 경우가 아닌 한 원칙적으로 사해행위가 되는 것은 아니며, 이는 기존 금전채무의 변제에 갈음하여 다른 금전채권을 양도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3. 물적 담보의 제공
변제․대물변제에 관하여 사해행위의 성립을 부정하는 입장에서는, 담보의 제공도 사해행위가 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당연하다(다수설). 그러나 판례는 사해행위를 넓게 인정하고 있다.
....
채권자 취소권의 객관적 요건으로써 사해행위 채권자 취소권의 객관적 요건으로써 사해행위
1. 채무자가 법률행위를 하였을 것
1) 채무자의 법률행위
① 취소의 목적이 되는 것은 오직 「채무자」가 행한 법률행위 이다. 따라서 채무자 이외의 자가 행한 ..
채권법상 채권자 취소권의 요건 채권법상 채권자취소권의 요건
객관적 요건으로서 사해행위를 하였을 것과 주관적 요건으로서 채무자 및 수익자 또는 전득자의 악의가 필요하다.
1. 객관적 요건(사해행위)
(1) 채무자가 법률행위를 하였을 것
..
민법상 소멸시효와 제척기간의 비교 민법상 소멸시효와 제척기간의 비교
1. 제척기간의 의의
제척기간이란 일정한 권리에 관하여 법률이 예정하는 존속기간이다. 따라서 그 기간 내에 권리를 행사하지 않으면 그 권리는 당연히 소멸한다. 이는 권리..
채권자 취소권 민법상 채권자취소권에 대한 연구
제406조 [채권자취소권] ① 채무자가 채권자를 해함을 알고 재산권을 목적으로 한 법률행위를 한 때에는 채권자는 그 취소 및 원상회복을 법원에 청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행위..
채권자 취소권에서의 취소 채권자의 채권에 관한 문제 채권자취소권에서의 취소채권자의 채권에 관한 문제
1. 특정채권의 보전
채권자취소권은 특정채권(특히 등기청구권 또는 부동산임차권)을 보전하기 위하여서 행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대판 99.4.27. 98..
채권자 취소법상 채권자 취소권의 행사에 대하여 채권자취소법상 채권자취소권의 행사에 대하여
1. 행사의 방법
(1) 채권자의 이름으로 행사
채권자가 자기의 이름으로 재판상 행사하여야 한다. 그리고 채권자가 사해행위를 취소하고 원상회복을 청구하지만, ..
사해행위취소소송의 법적 성질 검토 사해행위취소소송의 법적 성질
1. 사해행위취소소송의 성질에 대한 주요 학설
1) 형성권설
채권자 취소권은 사해행위의 취소를 내용으로 하는 형성권으로서 사해행위 취소소송은 형성소송이라는 견해이다.
2) ..
[민법] 부동산 이중매매에 관한 이론과 비판 부동산 이중매매에 관한 이론과 비판
[차례]
1. 머리말
2. 판례 이론 및 그에 대한 비판과 대안들
(1) 판례이론: 반사회질서의 법률행위 이론
(2) 문제점
(3) 대안들
3. 사해행위 이론과 그에 대한 비판
(1) 사해..
채권법상 채권자대위권의 요건에 대하여 채권법상 채권자대위권의 요건에 대하여
1. 관련 법규
제404조 [채권자대위권] ① 채권자는 자기의 채권을 보전하기 위하여 채무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그러나 일신에 전속한 권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
민법상 취소권의 소멸에 대한 검토 민법상 취소권의 소멸에 대한 검토
1. 관련 법규
제146조 [취소권의 소멸] 취소권은 추인할 수 있는 날로부터 3년 내에, 법률행위를 한 날로부터 10년 내에 행사하여야 한다.
2. 기산점과 행사기간
추인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