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가슴 속에 터지는 힘으로 힘으로 호적수를 눌러서 울려라 승전고를 지성의 힘으로 야성의 힘으로...’ 고려대학교가 응원을 할 때면 무한 반복되는 곡중 하나인 ‘엘리제를 위하여‘의 가사 일부분이다. 이렇듯 응원가에 ’지성‘이란 단어가 빈번하게 나오다보니 고려대 학생들 대부분은 ’지성‘이라는 단어에 익숙하다. 나 또한 고려대 학생으로서 지성이란 단어가 익숙하다. 하지만 진지하게 ’지성‘에 대해 생각해 본적은 없다. 많은 새내기 대학생들도 나와 마찬가지일 것이다. IMF 이전의 대학생들에겐 학점은 대학생활의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할 뿐이었고 그들에게서 토익이나 토플 점수에 대한 걱정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렇게 여유롭게 대학시절을 보내더라도 취직하는데 별 문제가 없었기 때문이다. 또 이런 여유로움 때문에 '지성'에 대한 고찰에까지 생각이 닿을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IMF 이후 상황은 많이 달라졌다. IMF 이후 20대는 상위 5%만이 단단한 직장을 가질 수 있고 나머지는 비정규직의 삶을 산다는 '88만원 세대'1)가 되었고 상위 5%에 들기 위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여유롭던 대학시절은 사라졌다. 이제 막 '88만원 세대'가된 우리 새내기들도 그러한 경쟁으로 인해 '지성'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기회가 적지 않았나 생각된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지성인과 지식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지성인과 지식인의 차이에 대해 고찰해 보려한다.
본론
지식인이란
....
즐거운 유배자, 지성인의 삶 즐거운 유배자, 지성인의 삶
에드워드 사이드가 ‘지성인’의 문제에 관하여 강의를 하였다. 여기서는 이러한 지성인의 관점을 기본으로 우리의 역사 현실에 대한 성찰을 해보려고 한다.
지성인의 문제는 지성인의..
근현대사 소설 꺼삐딴 리 를 통해 본 일제치하 조선의 지식인의 모습 꺼삐딴 리 를 통해 본 일제치하 조선의 지식인의 모습
1. 선정이유와 대략적인 줄거리
주인공 이인국 박사는 일제치하에서 고등중학과 의과대학을 졸업한 엘리트이다. 그의 병원 운영 원칙은 일제 치하에서는 철..
한국인에 대한 고찰 “우리 지식인들은 미국 경제이론, 일본 관리기법을 도입하고 해석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우리의 철학, 우리의 이론을 만들고 다듬어야 할 귀중한 시간을 남의 철학, 남의 이론을 배우는 데 소비해 버렸던 것이다...
[국사, 역사] 조선왕조실록에 관해서 조선왕조실록
1. 들어가기
학창시절 국사는 어려운 용어, 수 많은 전투와 당파싸움 그리고 왕도 자주 바뀌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수업의 하나였고 나를 힘들게 하는 과목중의 하나였다. 게다가 국사 선생님의 주..
유진오 <김 강사와 T교수> 연구 유진오 <김 강사와 T교수>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들어가며
Ⅱ.<김 강사와 T교수>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만세전의 탈식민주의적 읽기’ 요약 ‘만세전의 탈식민주의적 읽기’ 요약
●본고는 이인화의 주체 분열의 양상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진행했다. 그리고 그의 내면을 형성하고 있는 계몽주의 담론이 일본의 식민주의적 민족성 담론에 기인한 바가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