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경제적 영향에 대하여

1. 한국과중국의경제적영향에대하여.hwp
2. 한국과중국의경제적영향에대하여.pdf
한국과 중국의 경제적 영향에 대하여
한국과 중국의 경제적 상호관계에 대하여

1. 양국 경제 교류의 개요

한국과 중국간의 경제 교류의 확대는 단순히 수출 시장의 다변화나 해외시장의 확대 등의 경제적 측면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정치, 외교, 안보 등 비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매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선 정치적인 면에서는 양국간에 ‘단절된 역사의 회복’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관계로 항시 서로 접촉하면서 살아가지 않을 수 없는 ‘공동의 숙명’을 안고 있다고도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양국은 수천 년이래 때로는 우호적인 관계에서 문물을 교류하면서 때로는 적대적인 관계로 대항하면서 끊임없이 관계를 유지하고 살아왔던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1988년 이후 본격화된 한· 중 양국간의 경제 교류는 그간의 정치· 외교적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양국 관계를 실질적인 협력 관계로 발전시킴으로써 국교 정상화에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그때까지 중국 측에서는 북한과의 혈맹 관계를 의식하여 한국과의 수교를 주저하여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 동안 남북 관계의 변화에 따라 1991년 한국과 북한이 동시에 UN에 가입하게 되자 중국의 북한에 대한 정치적 부담이 현저하게 경감하게 되었고, 아울러 한국이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하여 국제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국제적 위상도 크게 개선됨에 따라 중국은 한국과의 수교를 신중하게 검토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