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조직이 처한 환경은 매우 동적이고 가변적이며 그 내용 또한 복잡·다양해지고 있다. 즉 오늘날의 기업조직은 예전에는 전혀 겪어보지 못했던 기업 내외의 환경변화로 인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조직이 지속적으로 생존·발전해 가기 위해서는 환경에 적합한 조직변화를 도모해야 하며, 환경적응적인 조직설계를 위해 다양한 노력들이 강구되어야 한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는 팀제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조직체계이지만 그 효과성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검토가 요청된다고 볼 수 있다. 팀제란 다양한 범위의 문제에 대해서 높은 수준의 자유 재량권이 보장되어 있고 권한부여가 되어 있으며, 상호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는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집단이라고 보고 있다. 즉 외부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소수의 전문적 기술을 지닌 인원으로 구성되며, 구성원들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대응전략을 추진하면서 목표를 달성해가는 조직단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를 때 진정한 팀이 되기 위해서는 다섯가지 기본요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첫째, 팀은 소수의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팀은 보완적인 기능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팀은 공동의 목적을 공유하고 업무수행 목표에 몰입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넷째, 팀은 업무수행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공통의 접근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팀의 구성원들은 팀의 업무수행 결과에 대해 상호 책임감을 공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