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가 사람(人)과 직무(事)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활동이라고 할 때 사람관리 못지않게 직무관리 역시 인사관리의 핵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직무관리에는 직무분석, 직무설계, 직무평가, 직무시간관리 등이 포함되는데, 본고에서는 직무분석을 중심으로 한 직무관리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기업은 전통적으로 서구 기업에 비하여 직무개념이 희박한 편으로 직급 및 사람 중심으로 업무를 분담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따라서 직무를 중심으로 한 채용, 보상, 교육훈련 역시 서구 글로벌 기업에 비해 체계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성과주의와 능력주의 인사관리의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 기업들의 인사관리 역시 글로벌 스탠다드(global standard)를 지향하고 있는데, 직무중심의 인사시스템 역시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직무중심의 인사시스템이란 조직 내 직무에 대한 명확한 규명을 전제로 직무기반 채용, 교육훈련, 경력개발, 보상 등에 대해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관리활동이 포함된다.
첫째, 직무분석과 직무평가를 기초로 하여 기업 내 직무의 내용과 가치를 규명한다.
둘째, 직무역량에 요구되는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셋째, 직무가치를 반영하는 임금제도를 도입한다.
넷째, 철저한 직무성과에 의해 평가하고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다섯째, 직무를 기준으로 이동배치하며, 직무성과를 기준으로 승진관리한다.
기존의 국내 기업들은 채용 및 인력계획, 교육과 훈련 개발, 성과관리 및 평가, 보상 및 복리후생 측면을 각각 분리된 체제로 운영하였다. 각각의 기능들이 인사관리 하위 기능으로서 독립적인 영역으로 볼 수 있어 독립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기능간 정합성을 고려할 때 직무중심의 통합 인사시스템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