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불확실성의 시대이며 단절의 시대이므로 오늘날 조직은 상황의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여 전략적으로 조직을 변화시키는 계획적 조직변화의 노력을 존중해야 한다. 그러나 조직이 처한 상황은 다양하며 개인차가 있으므로 조직은 상황 적응적이어야 한다.
2. 조직설계의 기본관점
조직설계의 기본관점은 보편론적 접근법과 상황론적 접근법으로 크게 구분되며, 보편론적 관점은 뷰로크라시 이론적 관점과 애드호크라시 이론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뷰로크라시 이론적 관점은 번스와 스토커가 분류한 기계적 조직을 통한 조직의 생산성과 능률을 존중하는 조직으로 환경의 변화나 인간요인이 경시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애드호크라시 이론은 번스와 스토커가 분류한 유기적 조직을 통한 조직의 적응성과 유연성을 중시하는 조직이다.
이 둘은 모두 조직설계의 보편성을 강조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성과를 내는 유일한 최선의 방법이 조직설계에 존재한다는 믿음을 가진 관점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비현실적이며, 어떠한 상황에도 적용가능한 유일한 최선의 방법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컨틴전시 이론적 관점이다.
뷰로크라시는 전근대적이고, 애드호크라시는 근대적이라고 단정할 수 없으며, 기업의 상황에 따라 뷰로크라시가 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조직은 환경, 기술, 규모 등과 같은 조직의 상황 요인을 고려하여 상황에 적합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컨틴전시 이론적 관점에서 보면 상황이 안정적이고 단순한 경우는 기계적 구조가 적합하고, 상황이 불안정적이고 복잡할 경우에는 유기적 구조가 상황적합성이 있다는 논리이다.
3. 조직구조의 기본변수
조직을 상황요인을 고려하여 설계할 경우 기본적으로 세 가지 변수를 중심으로 하게 되는데, 복잡성, 집권화(분권화), 공식화가 그것이다. 복잡성이란 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지역적 분화의 정도를 뜻하며 조직의 수직적 분화는 계층의 수로, 수평적 분화는 부문의 수로, 지역적 분화는 인원이나 시설, 설비 등의 지역적 분산정도로 파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