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인력계획이란 기업이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목표달성을 위해 현재 및 미래 각 시점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의 수와 업무기술을 갖춘 인력수요를 예측하여 인력수급을 조율하고 계획하는 활동을 말한다.
2. 전략과 인력계획
1) 기업전략과 인력계획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은 기업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기업 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 기업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성장․팽창, 철수, 다각화, 인수․합병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경영전략에 따라 인력계획은 충원, 조기퇴직, 해고 등이 이루어진다.
2) 사업전략과 인력계획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은 기업의 사업단위, 제품단위, 부서별 전략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사업부 전략을 말한다.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라고도 한다. 포터(Porter)에 따르면 경쟁전략으로 차별화, 저원가, 집중화전략 등이 있으며, 인력계획은 전략에 따라 분권화, 인건비 절감, 훈련과 개발 및 충원 등이 이루어진다.
3. 인력계획 과정과 예측기법
1) 환경분석과 전략적 행동
인력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환경분석과 기업의 전략적 행동수립이 이루어진다. 전략적 행동은 기업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의 상호 교차적 분석을 통하여 어떤 전략적 행동이 필요한지를 검토하게 된다.
2) 인력수급분석
기업 환경분석과 조직전략을 수립하면 어떤 방법을 통해 실천할 것인가를 고려하게 된다. 여기에서 인력계획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이루어지는 데 인력분석은 인력수요와 인력공급에 의해 구분된다.
3) 인력계획의 실천행동
인력계획을 실천하는 방법에는 인력이 과잉된 경우와 부족한 경우로 나누어진다.
인력과잉일 경우에는 단순 인력감축을 통해 인력을 감소시키고, 부족할 경우에는 인력충원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