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적 근무 형태의 도입과 운영1

1. 유연적근무형태의도입과운영1.hwp
2. 유연적근무형태의도입과운영1.pdf
유연적 근무 형태의 도입과 운영1
유연적 근무형태의 도입과 운영 검토

1. 들어가며

기업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인 조직·직무·개인의 전통적인 모습이 새로운 경영환경 속에서 변화하고 있다. 이전에는 뛰어넘을 수 없었던 한계가 극복되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고 있던 이들 사이의 관계가 획기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IT관련 기술의 발달이다.

지금까지 기업에서 조직과 개인을 연결하던 직무와 그 수행 형태는 아날로그 환경에 적합하도록 설계, 발전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환경 변화에 맞추어 직무 수행의 형태를 재검토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기업의 모든 인력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 모여 맡겨진 과업을 수행하는 전통적인 근무 방식이 변화하여,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최대한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새로운 형태의 근무방식이 나타나고 있다.

인력의 구성 또한 변화된다. 기존의 근무 방식으로는 기업에서 보유할 수 없었던 인력들을 수용하게 되고 인력이 원하는 직무수행 방식에 따라 근무형태를 다양화하게 되는 것이다. 과업 수행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IT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방식에 의하면 직무수행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도 작업 결과를 통제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로 인력과 기업을 연결시킬 수 있다.

2. 새로운 근무형태의 유형으로써의 플렉스타임제

플렉스타임(flextime, flexitime)은 출퇴근시간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제도이다. 즉, ‘9 to 5’ 형태에서 벗어나 작업 수행자가 사전에 정해진 시간대 안에서 근무의 시작과 끝을 자유로이 택할 수 있는 것이다. 여러 형태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점심시간 전후로 6시간 정도의 집중근무시간을 정해두고 전후 근무시간을 플렉스타임으로 하여 직무 수행자의 전적인 재량권에 맡기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