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1. 의의
액션 러닝은 실제 경영 현장에서 성과와 직결되는 이슈 혹은 과제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이다. 이러한 액션 러닝의 핵심 포인트는 개인, 팀, 그리고 조직이 변화에 보다 효과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학습 역량을 기르는데 있다.
2. 도입배경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개인과 조직을 동시에 변화시키고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액션 러닝이 도입되고 있다.
Ⅱ. 액션 러닝 프로그램의 핵심 구성 요소
액션 러닝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ⅰ)기업이 당면한 실질적이고 핵심적인 문제의 선정, ⅱ)다양성과 중복성이 고려된 조화로운 팀 구성, ⅲ)문제제기와 이에 대한 반복적 성찰과정, ⅳ)실행 및 학습의지 고취, 그리고 ⅴ)액션 러닝을 도울 수 있는 촉진자의 적절한 활용이라는 포인트를 보유해야 한다.
Ⅲ. 기존 학습시스템과의 차이
1. 기업의 핵심현안을 대상으로 한다.
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핵심현안 및 현장중심의 이슈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실제행동을 통해 제시한다.
2. 학습의 대상이 광범위하다.
문제의 근본적인 파악은 물론 대응방안의 모색, 그리고 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전반적인 파급효과 등과 같이 기업전반에 걸친 환경적, 시스템적 측면까지도 학습의 대상으로 삼는다.
3. 실제로 실행되어 학습동기가 높다.
액션러닝 프로그램은 기업성과와 직결되는 사안들로 문제를 구성하기 때문에 학습결과가 거의 대부분 실행되는 경우가 많아 학습참가자들의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다.
4. 도전적인 과제를 다룬다
....
액션 러닝 행동 지향적 학습기법으로써 액션 러닝 검토
Ⅰ. 액션러닝의 의의 및 도입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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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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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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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의이해 Action Learning
Action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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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의성의 ,개발과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의성의 개발과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목차
1. 토론
2. 조직문화와 HRM 기업사례
3. 결론
4. 질문TIME
토론
우리가 생각하는
창의성 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의 의미)
집단이 개인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