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부의 법률

1. 기업내부의법률.hwp
2. 기업내부의법률.pdf
기업 내부의 법률
취업규칙의 작성과 효력 전반에 대한 연구

Ⅰ. 들어가며

상시 근로자를 10인 이상 고용하는 사업장이라면 의무적으로 취업규칙을 작성·신고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법적 의무에 따라 취업규칙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자신만의 고유한 근로질서를 포괄하는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아직까지는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자신의 회사의 근무질서와는 전혀 다른 회사의 취업규칙을 그대로 카피(copy)하여 신고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기업은 사업주에 의해 작성되는 취업규칙이 실제로는 기업내부의 질서를 규율하는 총체적인 규범으로 법적으로 인정된다는 점에서 그 효력이 대단하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해당 기업의 실정에 맞게 작성된 취업규칙이건, 형식적으로 갖추어 놓은 서류에 불과하건 일단 취업규칙이 작성되면 그 취업규칙은 해당 사업장의 근로질서를 규율하는 것으로 법적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근로관계에 관한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관련 법, 근로계약, 단체협약과 더불어 취업규칙은 근로관계의 기준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취업규칙의 작성·변경과 관련된 법적인 규제 및 절차와 취업규칙의 실제적 효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현실적으로 많은 취업규칙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취업규칙을 관리하는 인사담당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Ⅱ. 취업규칙의 의의

일반적으로 취업규칙은 사용자가 기업경영권에 기하여 사업장에서 근로자의 복무규율이나 근로조건의 기준을 획일적·통일적으로 정립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취업규칙 작성을 법이 강제하는 것은 종속적 노동관계의 현실에 입각하여 실질적으로 불평등한 근로자의 지위를 보호 강화하여 그들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 향상시키려는 목적이라고 보여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