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대표적 단편 풍자소설 치숙은 사회주의자인 아저씨 와 식민치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나 의 갈등을 독백체와 반어적인 대화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나타낸 소설이다.
특히 이 소설은 부정적 인물이 긍정적 인물을 비판하는 형식의 풍자적 어조를 통해 지식인이 정상적으로 살 수 없는 일제치하의 모순과 나 의 노예적 삶의 비판하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소설에는 주인공인 아저씨와 화자인 내가 등장하는데 먼저 화자인 나는 보통학교 4학년을 마치고 일본인 상점에서 사환으로 있는 소년으로 식민지 상황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동화하려는 인물이다.
반면 아저씨는 일본 유학을 하고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감옥살이를 하고, 이제는 폐병이 들어서도 사회주의를 고집하는 인물로 묘사된다.
소설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아저씨 는 일본에 가서 대학에도 다녔고 나이가 서른 셋이나 되지만, 나 가 보기에는 도무지 철이 들지 않아서 딱하기만 할 뿐이다.
....
채만식의치숙痴叔 치숙(痴叔)
채만식
줄거리
우리 아저씨 오촌 고모부는 한참 당년에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징역살고 나와서 폐병으로 시방 앓고 누웠다. 10년 적공, 대 학교까지 공부한 것도 풀어 먹지도 못하고 있다. 좋..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나서
처음에 책 제목을 보고는 ‘이게 무슨 뜻일까’ 했다. 책을 다 읽고 찾아보니 어리석을 치(痴)에 아재비 숙(叔)이였다. 한 마디로 어리석은 고모부라는 뜻이다. 소설에서는 주인공인 ‘나’..
채만식의레디메이드 레디 메이드인생
) '레디 메이드(ready made)'란 '이미 말들어진', 즉 기성품이니 기성복이니 할 때 쓰 이는 '기성'에 해당하는 말이다. 따라서 '레디 메이드 인생'이란 옷가게에 걸린 기성복과 같이 언제든 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