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서해의 단편소설 박돌의 죽음은 그의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하층 생활인들의 저항과 반항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그의 문학이 이렇게 가난을 소재로 하고 절망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하는 것은 작가의 살아온 배경을 보면 이해할 수 있다. 작가 최서해(최학송)은 1917년 간도로 이주 나무바리장수, 두부장수, 노동판의 십장 등을 지내며 유랑, 한때는 절망한 나머지 아편 중독에 걸린 일도 있다고 한다. 이후에도 1923년 귀국, 이듬해 홍수로 가산마저 잃게 되는 등 그의 삶 자체가 빈궁의 연속이라 표현하여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의 일련의 작품은 우리 나라 최초의 이른바 체험 문학을 구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작품의 주인공들은 거의가 갖지 못한 자 들이며, 가진 자 들에게 도전하는 반항이 주제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소설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박돌의 어머니 파충댁은 아들이 심한 복통을 일으키자 의원인 김 초시 집을 찾아간다. 그러나 약값을 지불할 수 없다는 것을 안 김 초시는 진료를 거절한다. 내세우는 구실은 약재가 부족해서 약을 지을 수 없다는 것이었으나, 실은 가난함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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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서해의박돌의죽음 박돌의 죽음
최서해
줄거리
박돌은 애비없이 자란 불쌍한 자식이다. 그는 주인집에서 버린 고등어 대가리를 주워다 먹고 탈이 나서 죽을 지경이 된다. 새벽 이 가까워진 어둠 속에서 박돌의 어미가 동계사..
탈출기 [작가소개]
<최서해(崔曙海)(1901∼1932)> 소설가. 본명은 최학송(崔鶴松). 함북 성진(城津) 출생.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각지로 전전하며 품팔이·나무장수·두부장수 등 밑바닥 생활을 뼈저리게 ..
최서해에 대해 [ 탈 출 기 ]
[ 작 가 소 개 ]
<최서해(崔曙海)(1901~1932)> 소설가. 본명은 최학송(崔鶴松). 함북 성진(城津) 출생.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각지로 전전하며 품팔이․나무장수․두부장수 등 밑..
한국현대문학사-신경향파 최서해에 대해 신경향파 (최서해)
1. 최서해(崔曙海)의 생애
본명은 학송(鶴松)이며, 함경북도 성진에서 출생하였다. ‘서해(曙海)’는 아호로서 학송이 자신의 이름을 숨긴채 ‘서해’라는 가명으로 쓴 시를 북선일일신문(北鮮日..
한국현대문학사 - 신경향파[최서해]에 대해서 신경향파 (최서해)
1. 최서해(崔曙海)의 생애
본명은 학송(鶴松)이며, 함경북도 성진에서 출생하였다. ‘서해(曙海)’는 아호로서 학송이 자신의 이름을 숨긴채 ‘서해’라는 가명으로 쓴 시를 북선일일신문(北鮮日..
죽음에 대한 견해, 죽음에 대한 태도(죽음을 맞이하는 과정) 죽음에 대한 견해, 죽음에 대한 태도(죽음을 맞이하는 과정)
목차
죽음
I. 죽음에 대한 견해
II. 죽음을 맞이하는 과정(죽음에 대한 태도)
1/ 충격과 부정
2/ 분노
3/ 협상
4/ 우울
5/ 수용
..
[죽음] 죽음의 정의, 죽음에 대한 지각, 자아통합과 죽음 및 중재 [죽음] 죽음의 정의, 죽음에 대한 지각, 자아통합과 죽음 및 중재에 대한 레포트 자료.
[죽음] 죽음의 정의, 죽음에 대한 지각, 자아통합과 죽음 및 중재
CONTENT
죽음
I. 죽음이란 무엇인가?
II. 죽음에 대..
[죽음의 개념] 죽음의 정의와 이해,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의 개념] 죽음의 정의와 이해, 죽음에 대한 태도에 대한 레포트
[죽음의 개념] 죽음의 정의와 이해, 죽음에 대한 태도
목차
죽음의 개념
A. 죽음의 정의
B. 죽음개념의 발달
I. 유아, 아동기의 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