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는 사회복지사는 과연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할지, 어떤 선택이 가장 타당한지 판단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딜레마를 어떻게 접근할 지를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I. 서론
II. 본론
1. 동료들과의 윤리적 딜레마
(1) 동료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2) 관리자의 관계
(3) 상급자와의 관계
2. 사회복지기관의 상급자와 실습생 간의 윤리적 딜레마
(1) 실습생의 윤리적 딜레마
(2) 기관의 실습 수퍼바이저와 실습생 간의 윤리적 딜레마
1) 권력의 남용
2) 경계 위반
III. 결론
* 참고자료
I. 서론
사회복지사로서의 활동에 있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가족, 친구와 같은 사적인 관계가 아닌 전문가적 입장에서의 관계이다.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에서는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과 사회의 요구 사이에서 이러한 딜레마가 늘 존재할 수 있으며, 또한 기관 내 동료들과의 관계에서도 빈번하게 경험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활동은 이러한 특성상 지역사회와 개인 무두에게 모두 책임이 있으므로 크고 작은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가져올 수 있는 선택으로 인해 하나의 가치나 윤리를 지킬 때 다른 가치와 윤리를 위반하게 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동료가 비윤리적인 혹은 비전문적인 행위에 관여 된 것을 알았을 때 사회복지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동료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부실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동료사회복지사나 직원이, 기관이 금하는 행동을 하고 있음을 발견 했을 때 이를 발견한 사회복지사는 책임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 사회복지 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종종 이러한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 자료는 사회복지사는 과연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할지, 어떤 선택이 가장 타당한지 판단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딜레마를 어떻게 접근할 지를 분석한 A+ 레포트이다.